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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kespeare의 「The Tempest」에 나타난 제국주의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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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26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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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hakespeare의 「The Tempest」에 나타난 제국주의에 관한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The Tempest」는 영국의 시인이며 극작가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작품으로, 많은 가면극적 요소들을 내포한다. 집필연대에 대해서는 설이 많은데 일반적으로 1611년쯤으로 알려져 있다.
15C 무렵부터 시작된 근대 서구 유럽의 신대륙의 발견과 함께 싹트기 시작한 제국주의의 물결은 「The Tempest」의 작품 속에서도 잘 묻어나 있다. 우선 이 작품 속에서 주목해야하는 점으로는 무인도라는 공간과 캘리반이라는 인물이다.
무인도는 근대 유럽 국가들이 찾고자하는 신대륙으로 볼 수 있으며, 캘리반은 신대륙의 원래의 주인으로 해석될 수 있다.
동생의 음모로 무인도에 표류하게 된 프로스페로는 정령 에어리얼과 마녀의 아들인 캘리반을 만나게 된다. 마녀에게서 해방시켜준 대가로 에어리얼은 프로스페로에게 끈임 없이 이용당하는 존재로 전락하게 된다. 그리고 캘리반의 경우 처음에는 우호적인 태도로 대했지만 마렌더를 침범하려 했다는 이유로 그의 마법 앞에서 힘없이 굴복하게 된다. 여기에서 식민지의 두 가지 톱니바퀴가 제시된다. 동의와 지배이다. 동의의 경우 본문의 내용을 인용하면 “당신이 처음에 와선 날 쓰다듬구 소중히 하구..딸기를 넣은 물도 줬어..그리고 낮과 밤의 번쩍이는 것 중 큰 놈은 뭐구 (이하 생락)” 이처럼 캘리반은 모르는 것들을 가르쳐주고 일러주면서 식민주체인 캘리반이 프로스페로가 우월하다는 것을 인정하게 한 것이다. 그리고 지배의 경우는 바로 마법이라는 무력, 강제, 억압인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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