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의 전략과 사례 그리고 시사점
- 최초 등록일
- 2009.05.13
- 최종 저작일
- 2009.05
- 7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문화도시의 이론고찰서 부터 시사점, 국내 국외 사례까지 문화도시에 대해 심도있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대학원 수업자료로 깔끔한 디자인과 사진, 문구로 되어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이론적 고찰
새로운 도시의 패러다임
문화도시의 등장 배경 (국내/국외)
문화도시의 개념
Ⅱ. 문화도시의 필요성
기존 도시의 문제로부터 접근
인식의 변화로부터 접근
Ⅲ. 국내사례
문화적 가치의 발굴
문화적 가치의 이식
Ⅳ. 국외사례
체험형 문화도시
스토리 지향형 문화도시
창조도시형 문화도시
Ⅴ. 전략 및 시사점
시사점
문화도시 특징
신문화도시의 전략
본문내용
1. 문화적 가치의 발굴
월드컵을 계기로 홍대앞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
서울의 중요한 문화창조지대로서의 역할을 수행
‘홍대앞’이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이와 관련된 화방, 공방, 미술학원, 작업실, 갤러리 등이 모여 형성된 공간
‘홍대앞’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미대를 중심으로 한 문화지역이라는 인식이 강함
1955년 홍익대학이 현 위치로 이전한 후, 1980년대를 거치면서 홍대정문을 중심으로 한 거리에는 미술과 관련된 공간들이 등장
이 지역은 마포구 상수동, 서교동이라는 행정구역명보다 ‘홍대앞’이라는 명칭이 더 일반적으로 통용
[클럽문화협회 창립 과정] -『클럽문화백서, 2006』
2001.03 - 제1회 클럽데이 행사 개최
2001.12 - 공간문화센터와 클럽데이 소속 클럽 공동으로 클럽데이 추진위원회를 구성
2002.02 - 공간문화센터는 홍대지역의 월드컵 관련 지역행사에 대한 서울시의 행ㆍ재정지원계획을 공식적으로 이끌어냄
2003.12 - 시민단체, 도시문화전문가, 클럽주회의, 공간문화센터를 중심으로 클럽문화협회 발족
2004.04 - 라이브 클럽 음악축제인 사운드데이 시작
1. 체험형 문화도시
1) 전용축제장 ‘삼보드로모(Sambodromo)’
삼보드로모는 리우카니발을 위해 제작된 전용축제장
매년 퍼레이드를 위해 거리를 막고 관람석을 만드는 등 예산 낭비를 줄이기 위한 배경에서 탄생
유료입장이 가능해짐에 따라 수익사업으로 연결
브라질 출신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 ‘오스카 니에마이어’ 가 설계하여 1984년에 완공, 수용가능인구 7만 명
카니발 기간에는 전용축제장으로 활용되지만, 평상시에는 일부 공간이 공립학교의 공간으로 활용
전용축제장은 축제의 효과적 경영과 지속적 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
참고 자료
해당 국가 지자체 홈페이지
관련논문
해외사이트 이미지
관련잡지
일간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