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부르디외(Bourdieu, Pierre)의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설명
- 최초 등록일
- 2009.06.11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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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에르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와 문화자본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로 개념 및 비판 등을 짧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 피에르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설명
1. 피에르 부르디외(Bourdieu, Pierre)
2.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3. 부르디외(Bourdieu)의 사회문화자본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 피에르 부르디외의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설명
1. 피에르 부르디외(Bourdieu, Pierre)
피에르 부르디외는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참여 지식인으로 `부르디외 학파`를 형성하고, 사회학을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신자유주의자들을 비판하면서 범세계적인 지식인 연대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2. 아비투스와 문화자본
부르디외는 ‘권력의 사회적 관계’로 기능하는 자원을 자본으로 정의하는데, 이때 자본은 경제적 영역에 한정되지 않으며, 경제자본뿐만 아니라 문화자본․사회자본․상징자본 등으로 확장되고 투쟁의 대상이 될 만큼 가치 있는 자원이 되면 자본이 된다. 문화자본은 상당히 광범위한 자원을 포괄하는데 언어 능력, 일반적인 문화적 상식, 미적 취향, 학교 제도나 학벌이나 계급지표에 대한 정보까지도 포함한다. 문화 자본이란 개념은 연구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사회적 출신 계급에 따라 학업 성취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설명해 주기 위한 이론적인 가설을 의미한다. 아비투스는 특정유형의 환경을 구성하는 조건)에 의해 생산되는 것으로, 실천과 재현을 발생시키고 구조화하는 원칙으로서 지속적이고 치환이 가능한 성향이다. 아비투스는 같은 집단이나 계급구성원 모두에게 공통적인 인지, 개념, 행위의 도식 혹은 내면화된 구조의 주관적이지만 개인적이지 않은 체계로서 간주되는데, 경제의 계급구분과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상징 및 생활양식 간을 매개하는 구조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