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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윤리] - 생활속의 인터넷 문화

*지*
최초 등록일
2009.06.17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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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윤리라는 과목의 강의정리 자료입니다.
인강 강의노트 제출시나 관련 강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목차

생활속의 인터넷 문화
1. 학교에서의 인터넷 문화
1) e-Learning 기본 개념
2) e-Learning 등장 배경
3) 사회 환경의 변화
4) 교육체제의 변화
5) 정보통신기술의 변화
6) 지식기반 사회의 교육 실현 : e-Learning
7) e-Learning 구성요소
8) 정부의 e-Learning 산업 관련 정책 현황
9) 국내 e-Learning 동향
10) 효과적인 사이버 강좌 수강법
11) 부정행위
12) 과제 부정 행위
13) 온라인 시험 부정 행위
14) 학교 생활과 게시판 문화

2. 기업에서의 인터넷 문화
1) 인터넷과 사무 자동화
2) 사무 자동화의 배경
3) 사무 자동화의 발전 단계
4) 전자 문서 결재
5) 전자 정부
6) 전자 정부의 요소
7) 전자 정부 서비스
8) 전자 정부 사이트
9) 스팸 메일에 의한 업무 방해
10) 스팸 메일
11) 스팸 메일 대책
12) 직장에서의 사생활 보호
13) 전자우편과 사생활 침해
14) 기업에서의 직업 윤리

3. 전자 상거래 문화
1)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2) 전자상거래의 유형
3) 전자상거래의 형태
4) 인터넷 쇼핑몰의 흐름
5) 전자상거래 사이트 예
6) 인터넷 쇼핑몰
7) 인터넷 뱅킹
8) 전자상거래와 사생활 보호
9) 고객 정보 유출
10) 전자상거래 문제와 보증 서비스
11) 전자상거래 보안
12) 통신 사기
13) 통신 사기 사례

본문내용

생활속의 인터넷 문화
1. 학교에서의 인터넷 문화
1) e-Learning 기본 개념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언제(anytime), 어디서(anywhere),누구나(anyone) 수준별 맞춤형으로 학습할 수 있는 체계
- 원격교육 시스템 -> 일반인 / 대학,재학생 / 주부, 노인 / 산업체 기술인력

2) e-Learning 등장 배경
- 사회 환경의 변화 / 교육 환경의 변화 / 정보 기술의 변화
- 원격교육 / 사이버 교육 / e-Learning

3) 사회 환경의 변화
- 농경사회
* 주체 : 농민 / 주요자원 : 토지 / 생산물 : 농작물 / 생활공간 : 농장
- 산업사회
* 주체 : 화이트 칼라 / 주요자원 : 에너지 / 생산물 : 공산품 / 생활공간 : 공장
- 지식사회
* 주체 : 지식인 / 주요자원 : 지식 / 생산물 : 지식 / 생활공간 : 연구소.대학 등

4) 교육체제의 변화
- 전통적인 교육체제(산업사회)
* 중핵적 지식 : 자본, 기계 기술
* 지식획득 : 사실적 지식, 투자로서의 교육
* 지식에의 접근 : 단일적 접근, 접근성 낮음
* 교육체제 : 규격성, 페쇄성, 관료적 체제
* 교육권한 : 학교의 독점적 권한
* 교육형태 : 대량교육(집단교육)
* 교육요소 : 학생, 교사, 교재 및 학교의 정형화
* 학사운영 : 전일제 중심 운영, 학습과 일의 분리
* 교육발생 : 사회적 지리적, 시간적 공간적으로 획일화
* 학습방법 : 강의중심
- 새로운 교육체제(지식기반사회)
* 중핵적 지식 : 지식, 지적 기술
* 지식획득 : 변형적 지식, 지식 창출 능력 중시
* 지식에의 접근 : 다원적 접근, 접근석 높음
* 교육체제 : 개방성, 탄력성 임시체제(AD-Hoc)
* 교육권한 : 학교의 권한 약화
* 교육형태 : 개인 능력, 적성 고려
* 교육요소 : 학생, 교사, 교재 및 학교의 비정형화
* 학사운영 : 정시제(파트타임)중심, 학습- 일의 경계 유연
* 교육발생 : 사회적, 지리적, 시간적, 공간적 분산

참고 자료

없음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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