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폴리스 분석문
- 최초 등록일
- 2009.07.02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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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메트로폴리스를 바탕으로 독일의 시대상황 분석.
영화 메트로폴리스 심층 감상문.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화의 줄거리
2.2. 문화와 역사적 배경
2.3. <메트로폴리스>의 감상과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차 세계 대전의 종말에 뒤이어, 미국이 세계 영화산업의 지배를 강화시키고 있는 동안, 독일은 영화예술을 세련된 주제와 기술의 개선으로 새롭게 이끌었다. 영화에 있어서의 이러한 짧은 상승기는 독일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절망적으로 불안정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당시의 독일 영화를 이끌었던 주류적 예술 사조를 ‘독일 표현주의’라 부른다. 표현주의는 대상을 있는 현실에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다른 차원을 강조한다. 그럼으로써 객관세계가 예술가의 의식 안으로 전치되며 예술가의 주관성이 창조적 행위를 통해서 표명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표현주의 예술에서는 때로는 비현실적인 요소가 우세하기도 하며 인위적인 요소가 강하게 표현되기도 하며 형식적인 요소들이 부각되면서 양식화의 경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프리츠 랑이 연출한 1927년 작 <메트로폴리스> 역시 이러한 ‘독일 표현주의’의 사조와 그 맥락이 닿아있다고 할 수 있다. 나치스 집권 이전의 독일 영화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우파(UFA)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이 초대형 영화의 내용은 표면적으로 미래사회라는 공간적 배경과 계급간의 분화와 갈등이라는 당대 시대상황적 배경을 모두 보여주고 있는데 주목할 점은 그 연결고리가 기계문명이라는 점이다.
기계문명의 발전, 즉 산업화로 인하여 계급이 분화 되는 결과를 낳았지만 그로 인하여 고도의 발달된 문명사회를 이룰 수 있었다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설정을 배경으로 한 영화의 내용은 당대 독일 사회뿐만 아니라 그 과거의 진단과 미래의 예측까지 가능케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럼 지금부터 영화 <메트로폴리스>를 바탕으로 당대 독일 사회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그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영화 예술』. 도서출판 이론과 실천. 1997
잭 C 엘리스. 『세계 영화사』. 도서출판 이론과 실천. 1997.
임정택 외. 『세계 영화사 강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이민호. 『독일史』.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