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예인집단연희의 이해- 연희패의 집단적 성격과 삶, 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8.18
- 최종 저작일
- 2009.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남사당으로 대표되는 전문예인유랑집단의 형성과 집단적 성격, 연희내용, 삶, 사상에 대한 레포트
목차
1. 개론
2. 전문예인집단의 형성과 충원
1) 형성
2) 전문예인유랑집단의 종류
3) 구성과 충원
- 남사당의 구성
- 충원방식
3. 남사당패의 연희 내용
★ 남사당 풍물 연희 순서
★ 살판놀이
★ 어름놀이
★ 덧뵈기(탈놀음)
4. 덧뵈기의 짜임새
5. 줄타기의 재담구성
6. 남사당패의 사회(문화)
7.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개론
남사당에 관한 옛 기록은 얼마 없다.
해동역사에 남사당놀이 중의 하나인 꼭두각시놀음과 비슷한 것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고, ‘고려사’나 ‘전영보전’이나 ‘지봉유설’이나 `허백당시집‘ 같은 것에 꼭두각시 놀음이나 광대에 대한 기록이 있다. 그러나 그것이 서민들을 위한 놀이이고, 게다가 천한 계급 가운데 하나인 광대들에 관한 것이고 보니 양반 계급 중심의 역사 기록에 상세하게 기록되어졌을 턱이 없다. 다만 윤리와 도덕을 모르는 천한 집단으로 몰아붙여 기록했다. 조선시대에는 공사노비, 승려, 무당, 상여꾼, 기생, 백정, 공장, 그리고 광대를 여덟 가지 천한 계급이라고 했다.
옛기록에는 인형극 조종자, 가면극 연희자, 창하는 사람, 땅재주꾼, 줄타기꾼, 그리고 그 밖의 모든 재인을 통틀어 광대라고 불렀다. 그러나 뒤에 와서 광대라는 개념이 점차로 바꿔졌다. 흔히 광대라고 하면 좁은 의미의 광대 곧 일정한 곳에 집단으로 또는 가족 단위로 살며 양반들의 요구나 재력이 풍부한 양민들의 요청에 따라 그들의 재주를 보여주고 그 대가를 받아 사는 붙박이 재인만을 가리켜 부르게 되었다. 구태여 광대와 남사당과의 다른 점을 찾는다면 광대는 줄타기 재주나 땅재주를 보여주는 것으로 그쳤지만, 남사당은 재주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재담과 소리를 곁들여 더 극적인 놀이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성호사설을 보면 광대는 조선시대에 ‘정제로 불려졌으며 주례 도감에 예속되어 주로 중국에서 오는 사신들을 영접하는 공연을 했다는 기록이 있다.
2. 전문예인집단의 형성과 충원
1) 형성
전문예인유랑집단의 형성은 유랑집단의 형성에서 시작되었으며, 재주를 팔아 삶을 영위했던 집단이었다. 해동역사, 고려사, 문헌통고, 지봉유설, 허백당시집 등에 전문예인유랑집단의 모습을 보여주는 자료가 있으나 대개 단편적인 소개에 불과하여 전문예인유랑집단의 형성의 기원을 밝히기는 어렵다.
전문예인유랑집단은 조선후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며, 남사당으로 대표되는 전문예인유랑집단도 19세기경 서민층을 기반으로 형성된 전문예인집단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남사당패는 이전시대에 지배계급의 영향력 아래 존립해온 관노·관원놀이와는 다른 민중적 취향에 기반한 민중놀이 집단이었다.
참고 자료
1. 숨어사는 외톨박이Ⅰ- 전통사회의 황혼에 선 사람들 : 내시에서 백정까지(뿌리깊은 나무)
2. 청소년을 위한 한국음악사(두리미디어)
3. 한국전통연희의 이해와 실제(한국예술종합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