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게임엔진에 대한 소개와 종류, 종류의 소개 등을 참고문헌 포함해서 완벽하게 만들어진 한편의 7장 분량의 레포트입니다.각종 논문 포함 인터넷 조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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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엔진이란? 1page2. 게임엔진의 역사 1page
3. 언리얼 게임엔진 개요 2page
4. 언리얼 엔진 2로 개발된 주요 게임들 2page
5. 언리얼 엔진 3의 주요 특징 4page
6. 렌더링 엔진 4page
7. 렌더링 엔진 종류 4page
8. 그래픽 렌더링 엔진의 원격 코드 실행 문제 5page
9. 렌더링 엔진 논문 자료 6page
10. 주요한 게임 엔진들 6page
11. 대한민국 게임엔진 6page
12. 물리엔진 7page
13. 참고문헌 7page
본문내용
1. 게임엔진이란?게임 엔진(Game engine)은 컴퓨터·비디오 게임 같은 실시간 그래픽 표시 기능을 갖춘 상호작용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핵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말한다. 컴퓨터 게임 개발에 바탕이 되는 기술을 제공하여 개발 과정을 단축시켜 줄 뿐 아니라,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한다. 특히 게임 엔진은 재사용성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게임에 종속되지 않고 여러 종류의 게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다.
게임 엔진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으로는, 2D 그래픽나 3D 그래픽의 출력을 위한 렌더링 엔진(`렌더러`), 물리 엔진, 충돌 검출과 충돌 반응, 사운드 출력, 스크립트 작성, 애니메이션, 인공 지능, 네트워크, 스트리밍, 메모리 관리, 쓰레딩, 씬 그래프 등이 있다.
2. 게임엔진의 역사
비록 게임 엔진이란 용어가 1990년대에 처음으로 사용되었지만[출처 필요], 1980년대에도 게임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다. 시에라의 AGI와 SCI 시스템, 루카스아츠의 SCUMM 시스템과 인센티브 소프트웨어의 프리스케이프 엔진이 그 예이다. 하지만, 그 엔진들은 최근의 게임 엔진들과 달리 다른 회사의 게임에 사용된 적이 없었다.
본격적인 게임 엔진은 일인칭 슈팅 게임들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지금도 많은 일인칭 슈팅 게임이 게임 엔진 기술의 선두주자를 달리고 있다.반면 게임 엔진이란 용어가 나타난 1990년대 중반은 달랐다. Software의 일인칭 슈팅 게임인 《둠》과 《퀘이크》가 인기를 끌었고, 다른 개발사들이 그 소프트웨어의 일부에 대한 사용 허락을 받아 그것에 자신들만의 그래픽, 사운드 캐릭터, 무기, 레벨을 추가해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다.[출처 필요] 이후 같은 회사의 게임인 《퀘이크 3 아레나》나 에픽 게임즈의 일인칭 슈팅 게임인 1998년 《언리얼》은 처음부터 엔진과 내용을 따로 설계하여 개발되었다. 기술을 가진 개발사들은 기술에 대한 이용 허가를 내주어 보조 수익을 얻기도 했다.[출처 필요] 회사들은 라이선스 하나에 1만 달러에서 375만 달러를 받았고,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은 수십 개의 게임에 라이선스를 팔았다. 엔진을 파는 개발자들이 아니라도, 많은 게임들이 재사용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개발공정을 효율적으로 만들었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사전네이버 블로그
http://seri.egloos.com/2239312
http://cafe.naver.com/kav.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233
국회도서관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한국멀티미디어학회)
NDSL논문 (국내외 학술논문 및 프로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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