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竹取物語는 일본의 산문문학 양식인 모노가타리[物語]의 하나로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이야기입니다.떄문에 전공과목은 물론 교양과목에서도 부담없이 쓰일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서론본론
1. 物語란?
2. 竹取物語의 物語로서의 성격
3. 竹取物語의 성립시기와 작자(作者)
1) 성립시기
2) 작자(作者)
4. 내용
1) 竹取物語의 줄거리
5. 등장인물과 시대
1) 竹取物語의 실제 등장인물이라고 여겨지는 인물들
2) 竹取物語의 실제 등장인물
6. 다섯 가지 보물들과 다섯 공자들의 이야기에서 파생된 언어
1) 石作皇子(いしつくりのみこ)と仏の御石の鉢
2) 車持皇子(くらもちのみこ)と蓬莱の玉の枝
3) 右大臣阿部の御主人(うだいじんあべのみうし)と火鼠の皮衣
4) 大納言大伴御行(だいなごんおおとものみゆき)と龍の頸の玉
5) 中納言石磯上の麻呂(ちゅうなごんいそのかみのまろ)と燕の子安貝
결론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참고 영상
본문내용
서론『竹取物語』는 일본 최고(最古)物語로 일본인들에게 연령에 관계없이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고전중의 하나이다. 원제목은 竹取物語이지만, 일반적으로 주인공의 이름인 『かぐや姫』로 많이 불리며 이 외에도 『竹取の翁(おきな)』,『かぐや姫の物語』,『竹取翁物語』라고도 불린다. 흔히 지상에 내려왔던 천인(天人)이 하늘로 돌아간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선녀와 나무꾼과 비교되기도 하지만 일본에서는 우리나라보다 티벳의『竹娘説話』와 자주 거론 되며 두 작품의 내용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것이 원작인가에 대한 논란도 많다.
이번 Report의 주제를 이 竹取物語로 정한 이유는 평소 에니메이션과 드라마로 竹取物語 의 내용을 자주 접하고는 하였지만 대부분의 작품들이 그러하듯이 각색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원작의 정확한 내용이 궁금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竹取物語의 5명의 구혼자에게 내려진 난제(難題)들과 그것들을 해결하면서 발생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고 싶었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섯 가지의 보물 역시 竹取物語를 재구성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재미있는 요소로 작용하는데 이 구혼자와 보물들은 과연 실존하는 것인지 또는 만들어진 허구의 것들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物語란?
`物(추상적인 어떤 것)’와 `語(이야기)‘의 복합어로 중고시대에 이르러 음절 문자인 ‘가나(假名)’의 발명에 의해서 일본어를 비교적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자 10세기 중엽부터 급격하게 발달한 일본 고유 산문 문학의 한 형태이다. 작자의 견문이나 상상을 기반으로 인물·사건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서술한다. 종류로는 作り物語, 歌物語, 歴史物語, 軍記物語 등이 있다. 근대 문학의 소설(novel)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일관된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라 규정된다.
假名의 확립이라는 직접적인 요소이외에도 物語의 출현 배경에는 문화적·역사적인 영향이 있다.
참고 자료
「일본고전문학비평」- 제이앤씨 / 저자 : 정순분「일본문학개론」- 교학연구사 / 松田武夫 등, 이영구 역
참고 사이트
위키피디아 일본판
http://susanowo.hamazo.tv/d2006-07-05.html
http://kinkun.blog87.fc2.com/category13-1.html
http://www006.upp.so-net.ne.jp/maimai/htmpage/koyasug6.htm
http://www.jiten.info/dic/hinezumi.html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dindong&logNo=38684704&from=search
http://www.j-pca.net/spinach/stady/0003/koten2.html
참고 영상 (http://kr.youtube.com)
기묘한 이야기 제 7화 竹取公主
クレヨンしんちゃん「パフィーも出るゾ!ひまわりのかぐや姫だ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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