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소설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10.06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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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6.25 전쟁소설연구
목차
■6․25 전쟁소설 연구
1. 한국 현대 전쟁소설의 성립배경
2.한국 현대 전쟁소설의 전개양상
3. 6.25 전쟁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소재 선택에서 본 1950년대 전후 소설의 특질- 특히 사회변동적 관점에서 -
1.본론 전개를 위한 예비적 고찰
2. 작품에 나타난 소재 분석
3. 소재 선택에서 본 문학적 한계
본문내용
6.25 전쟁문학에 관한 연구는 그 동안 적지 않게 이루어졌다. 6.25 전쟁에 대한 성격규정은 대단히 미묘한 것인 만큼 명확한 규정을 내리기가 어렵다.
본고에서는 6.25 전쟁문학의 전개양상을 첫째, 참전작가들의 체험적인 기록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고, 둘째로, 전쟁의 근원에 대한 비판과, 사상적 대립에 대한 회의라는 관점에서 전쟁논리를 비판하거나, 전쟁 후의 현실상황을 다루고 있는 상황소설 등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50년대 초의 전쟁소설에서 60년대 초까지 약 30년동안 쓰여진 작품들에서 6.25 전쟁을 비교적 정면에서 다루었다고 판단되는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작품들이 보여주는 전쟁소설의 주제를 특징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전후 한 세대 동안의 전개양상을 유형화해보고자 한다.
1. 한국 현대 전쟁소설의 성립배경
전쟁소설은 전쟁문학의 작은 갈래이다. 따라서 전쟁소설의 장르적 개념은 전쟁을 소재, 제재, 주제로 한 소설로 규정된다. 이 경우 전쟁은 가상적 전쟁이 아니라, 실제의 역사적 사건으로서의 전쟁이며, 군담소설과는 구별된다. 전쟁소설의 이러한 개념은 소박한 뜻으로나마 장르의 범주를 보여주는 것이다. 한국 현대 전쟁소설의 성립을 6.25 전쟁에서 규정했을 때 그 성립배경은 전쟁 그 자체 뿐 아니라 다양한 관점이 놓여진다. 왜냐하면, 6.25 전쟁의 특수한 성격은 일반적으로 전쟁이 가지는 광범위한 충격 때문에 더욱 그렇다. 국내적으로는 전쟁으로 인한 민족의 분열이나 분단현실 보다도, 동.서 양진영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우선하는 극단의 사상적 고착을 심화시킨 것이다. 이러한 영향은 많은 전쟁소설의 주제를 반공문학적 성격으로 편향케 한 원인이 되기도 했다. 적어도 1960년 최인훈의 <광장>이 나오기까지 50년대 전후소설은 정치사상적 양단론에서 쓰여졌음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문화적 관련성에서 볼 때 6.25 전쟁의 영향은 크게 세가지로 지적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