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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 묵자의 민중중심적 사상 재해석

*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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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2.04.04
최종 저작일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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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어중문학, 철학 - 묵자의 민중중심적 사상 재해석
* '묵자' 혹은 '묵가'에 대한 거의 드문 논문자료입니다.
* 중문 요약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묵자의 생애와 배경
1. 묵자의 생애
2. 묵자의 시대배경
3. 묵자사상의 배경
Ⅲ.천지사상
1. 천지의 의미
2. 천지의 목적
3. 천지의 민중중심사상 재해석
Ⅳ.겸애사상
1. 겸애의 의미
2. 겸애의 목적
3. 겸애의 민중중심사상 재해석
Ⅴ.결 론
※ 중 문 요 약
※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Ⅰ. 序 論
1. 연구 목적
본 논문은 동양사상의 원류라 할 수 있는 諸子百家의 수많은 사상과 철학 가운데 특히 儒家와 道家 등에 의미와 관심을 상대적으로 집중시키던 상황에서, 춘추전국시대 당시는 儒家와 비유될 만큼 민중들의 지지를 받았던 墨子思想에서 기초사상이자 중심사상인 '天志'와 '兼愛'에 보여지는 民衆中心的인 내용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활용하여 사상적 대안을 제시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지금까지 동양 특히 중국사상을 논함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儒家와 道家는 春秋戰國時代에 諸子百家중 하나의 사상으로 발원하여 현재까지 동양의 사상 및 철학의 뿌리로 자리잡고 있다. 이후 道家나 佛家는 종교적 범주와 인간내면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데에 그 역할이 한정되었으며, 한편 儒家는 봉건주의를 옹호하는 사상을 지닌 특성 때문에, 중국의 역대 왕조를 거치면서 일종의 사회제도와 통치이념인 동시에 학술 및 사상의 중심에 언제나 존재하고 있었다. 그에 따라 시간이 흘러 현재에 이르면서 儒家는 점차 획일화되어 철학과 사상, 이념의 균형적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점을 노출하였으며, 명분과 이념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다소 비현실적이고 비실질적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이에 요즘 한창 儒家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논쟁이 가열되는 이 시점에서, 墨子의 사상은 儒家

참고 자료

1. {墨子} 관련 문헌
묵익, {(新譯)墨子}, 玄巖社, 1977
송정희, {墨子(上·下)}, 명지대학교 출판부, 1977
金學主, {墨子}, 민음사, 1988
기세춘, {墨子(上·下)}, 나루, 1992
기세춘·문익환·홍근수, {예수와 묵자}, 일월서각, 1994
박재범, {墨子}, (주)홍익출판사, 1999

2. 中國哲學 관련 문헌
김교빈·이현구,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1993
勞思光, {中國哲學史(古代篇)}, 探究堂, 1986, p277∼326
馮友蘭, {中國哲學史(上)}, 까치, 1999, p129∼175
藏原惟人, {중국고대철학의 세계}, 竹山, 1994, p73∼121
벤자민 슈월츠(나성 역), {중국고대사상의 세계}, 살림출판사, 1996, p201∼249

▣ 論 文
金學主, [儒墨辯], {儒敎思想硏究} 제6집, 유교학회, 1993
朴文鉉, [墨子의 政治思想], {玄谷 文貞復敎授 華甲紀念 論文集}, 1984
朴文鉉, [墨子와 儒家의 經世思想 比較], {인간과 사상} 제3집, 영남동서철학연구소, 1991
朴文鉉, [{太平經}과 墨子의 經世思想], {道敎學硏究} 제12집, 한국도교학회, 1993
朴文鉉, [道敎에 나타난 墨子思想], {道敎學硏究} 제13집, 한국도교학회, 1994
손동완, [墨家의 社會思想], 中天 金忠烈先生 華甲紀念 論文集 {自然과 人間 그리고 社會}, 1992
손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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