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0.2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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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에 대한 정리
목차
1. 개념과 특성
2. 배경
3. 발생과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더니즘 문학의 개념이나 범주를 규정하는 작업은 지금까지 많은 논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모호하고 논쟁적인 상태로 남겨져있다. 모더니즘이라고 불리우는 여러 문학 현상들이 매우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논자마다 그 정의와 범주를 서로 상이하게 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진 런의 지적처럼 “예술에서의 모더니즘은 통일된 전망도 일치된 미학적 실체도 드러내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통합된 시각에서 일괄적으로 고찰하기란 매우 까다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전혀 상반되어 보이는 경향까지도 포괄하여 모던니즘문학이라고 지칭되고 있는 현실을 비추어 볼 때 이 개념이 만족스럽게 정의되는 일은 요원한 듯이 보인다. 그래서 “모더니스트들의 수만큼 많은 모더니즘이 존재한다.”는 로이시의 말처럼 극단적인 견해가 제시되기도 하였다.
우리의 모더니즘 문학을 논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의 혼란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문덕수는 다양한 방법론을 통원하여 김기림․정지용․김광균 등의 문학을 대상으로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을 연구하였는데, 김기림을 모더니스트로 규정한 반면, 정지용과 김광균은 이미지스트로 규정하였다. 그는 이미지즘과 모더니즘 사이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다고 전제하고 한국의 모더니즘을 이미지즘과 모더니즘 혹은 주지주의로 구별할 것을 제안했다.
반면, 김용직은 한국 현대 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이 본론화된 것은 1930년대 초두부터로 보아야 한다고 하면서 주지주의계 모더니즘 시인으로 정지용․김기림․김광균을 들었고, 이상을 실험성 혹은 전위 미학의 수용자로서 따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있다. 요컨대, 모더니즘을 주지주의적인 것으로 통합하고, 그와는 별도의 범주로서 아방가르드 계열을 설정한 것이다.
참고 자료
오세영 편, 문예사조, 고려원
오생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김은철 외, 문에사조의 이해, 새문사
최유찬 편,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