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말선초 시가문학과 사대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9.10.2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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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교육과 국문학사 과목 과제
여말선초 시가문학과 사대부 문학
목차
1. 고려말 시가문학
1.시조
2. 가사
3. 사대부문학의 방향과 문제의식
Ⅱ. 훈민정음 창제와 악장
1. 훈민정음
2. 악장
Ⅲ. 사대부 문학
1. 사대부 가사
2. 왕조창건기의 시조
3. 강호가도로 물러나는 전환기 시조
4.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5.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6. 기녀시조
7. 관인문학과 사림문학
본문내용
2. 가사
가사가 고려말에 성립되었다는 견해는 나옹화상의 혜근의 <승원가>가 발견되어 인정할 수 있게 되었으나 향찰표기가 당대의 것이 아니고 몇 가지 국문가사는 오래 구전되다가 정착되었으므로 자료의 신빙성이 의심을 받고 있다, 그런데 한문으로 전하는 더 이른 시기의 노래 가운데서도 고려후기에는 가사와 상통하는 현식의 노래가 적지 않게 성행했음을 입증해주는 것이 있다. 그런 작품은 선종의 승려들이 한시의 기존 격식을 파괴하면서 선시를 찾는 한편 우리말 노래를 지어 불렀기에 생겨났던 것으로 보인다.
1) 가사의 기원
(1) 고려 말 (이병기 )
① 가사의 기원적 형태 - 십이가사의 가운데 하나인 <어부사>와 같이 옛날 시귀들에 우리 말로 토를 달고 여음구를 삽입한데서 찾을 수 있다고 봄
② 실제로 이규보의 <동명왕편>, 이승휴의<제왕운기>, 오세문의<역대가> 같은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든지 시조체의 초중장을 연결하면 가사체가 형성될 수 있다고 보아 한문어 귀에 토를 단것 같은 나옹화상의<서주가>를 효시 작품으로 들고서 가사의 형서시기를 고려 말이라고 밝힘
(2) 정극인의 <상춘곡>(조윤제)
① 가사가 형성될 수 있었던 계기 - 조선조 전기의 사화에 의한 일부 사대부 계층의 강호 에의 몰입현상에서 필연되는 자연미의 발견에서 찾음
② 정극인의 <상춘곡>을 효시 작품으로 보고있음
③ 가사의 형태적 기원을 경기체가에 두고 있음
순학문적, 귀족적이어서 자연미의 발견 같은 새로운 내용을 담을 수는 없기 때문에 파 괴 되어 4∙4조의 음수율만 남고 분장, 분절되는 특성은 사라지게 됨으로써 생활감정을 폭넓게 그려낼 수 있는 가사형태가 이루어졌다고 봄
2) 가사의 성립
선종의 승려들은 스스로의 깨달음을 나타내는 서정시는 선시로 하고 인생살이란 어떤 것 인가 설명하면서 널리 교화를 펴자고 가사라고 할 수 있는 우리말 노래를 불렀음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조동일
한국문학사의쟁점-장덕순
국문학개론(삼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