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지어지지 않은 20세기 베를린 1923
- 최초 등록일
- 2009.10.30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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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 지어지지 않은 20세기 베를린 1923
목차
벽돌 전원 주택 / 프로운 라움 / 反구축jk
1001 벽돌 전원 주택(Brick Country House 1923)
1002 프로운 라움(Prounen Raum 1923)
1003 反구축
1004 우리의 앞에 던져진 것들
미스 반 데 로에 - 1920년을 전후하여
1005 라이트와 베를라헤
1006 1914년 콜로뉴에서 유리의 사슬까지
1007 표현주의 그리고 베를린 G그룹
두 개의 진앙 - 엘 리시츠키와 반 두즈버그
1008 국제 구성주의자 연대
1009 I.K. Bonset = Aldo Camini = Emil Marie Kupper = ?
1010 1923년의 두 전시회
비대상성(non-objectivity)와 차원
1011 그림의 제목들
1012 환원(reduction)의 끝
1013 비대상성과 대상성 사이
1014 反구축의 차원
1015 러시아 무용의 ‘변주된’ 리듬
1016 벽돌 전원 주택의 환원과 재구축
공간
1017 요소적 구축 - 리듬
1018 프로운 라움 계획도의 시간
1019 벽돌 전원 주택 - 수직적 전개
1020 反구축의 공간
본문내용
벽돌 전원 주택 / 프로운 라움 / 反구축jk
1001 벽돌 전원 주택(Brick Country House 1923)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 1924년 베를린 전시회 출품된 투시도와 지상층
평면도
·투시도
① 주택이 최초에 2개 층을 염두에 두어 계획
② 점과 벽면이 철저하게 벽돌의 구체적인 물성을 드러냄
③ 열려있는 벽면들 사이를 유리면으로 처리
④ 지붕은 평지붕의 형태
⑤ 평면도에서 볼 수 있는 정도로 ‘열려있지는 않다’
→ 내 ․ 외부 공간 사이의 유동적인 흐름이나 공간의 확장보다는 견고한 입방체들의 중
첩에 기초한 정적인 구성에 견고한 입방체들이 중첩에 기초한 정적인 구성에 외부로
뻗어가는 긴 벽면들이 부가되어 있는 수준의 안정된 형태
·평면도
① 사방을 향해 지나치게 열려 있다
② 주택을 구성하기에 불가결한 문이나 각 실의 구분, 그 밖의 구체적 형상들이 전혀 보이
지 않음
·투시도의 정보와 평면도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음
→ 두 도면을 종합하여 정확한 상태를 복원하는 작업은 큰 의미가 없으며, 무엇인가를 다시
구축해 낼 수 있는 여지를 열어두고 있는 것
1002 프로운 라움(Prounen Raum 1923)
* 프로운(PROUN) - Pro Unovis, ‘새로운 예술을 위하여’라는 뜻의 조어.
·엘 리시츠키(El lissitzky), 1923년 베를린 전시회
·1920년 이후 절대주의(Suprematism)로부터 직접적인 영향
* 절대주의(Suprematism) - 기하학적인 순수 추상회화운동.
러시아 화가 K.S. 말레비치가 1915년에 처음 그린 것으로, 대상을 극도로 간략화하고 순수 감성을 절대시하는 회화양식.
·기하학에 기반한 면들과 비대상적(non-objective) 요소들이 2차원 평면상에서 복잡한
(공간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프로운 회화로 발전
1003 反구축
·테오 반 두즈버그(Theo van Doesburg), 1923년 10월 파리 데 스틸(De Stiji) 전시회
① 코넬리스 반 에스터렌(Cornelis van Eesteren)과 공동 작업으로 세 채의 주택 계획안
발표
참고 자료
건축 지어지지 않은 20세기 베를린 1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