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에서 텍스트로: From Work to Text - 글쓰기 개념의 변형 - Roland Barthes
- 최초 등록일
- 2009.11.12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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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이론에서 롤랑 바르트의 위치를 알아본다.
⋅텍스트란 무엇인가, 텍스트의 탄생과 의미를 알아본다.
⋅「작품에서 텍스트로」라는 에세이를 쓰게 된 배경을 살펴본다.
⋅「작품에서 텍스트로」를 개괄하여 롤랑 바르트가 생각하는 작품과 텍스트의 관계를 유추해본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든 현대 이론은 바르트로 통한다.
2. 텍스트란 무엇인가?
3. 텍스트의 탄생과 의미의 유희
4. 「작품에서 텍스트로」는 어떻게 쓰여졌는가?
5. 작품에서 텍스트로: 글쓰기 개념의 변형
5-1. 방법론
5-2. 장르들
5-3. 기호들
5-4. 복수성
5-5. 계보
5-6. 읽기
5-7. 즐거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이론에서 롤랑 바르트의 위치를 알아본다.
⋅텍스트란 무엇인가, 텍스트의 탄생과 의미를 알아본다.
⋅「작품에서 텍스트로」라는 에세이를 쓰게 된 배경을 살펴본다.
⋅「작품에서 텍스트로」를 개괄하여 롤랑 바르트가 생각하는 작품과 텍스트의 관계를 유추해본다.
Ⅱ. 본론
1. 모든 현대 이론은 바르트로 통한다.
현대 문학이론과 문화론의 토대를 확립한 롤랑 바르트의 저작은 구조조의, 기호학, 탈구조주의, 문화 연구, 정신분석적 문화비평 등 매우 다양한 이론적 경향과 실천에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오늘날의 이론을 이해하려면, 바르트의 저작을 알아야 하고 또 그것을 끌어들여야 한다.
롤랑 바르트의 저작 속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매우 다양하다. 문학에 관심있는 이는 『저자의 죽음』이나 『서사의 구조주의적 분석 입문』부터 읽기 시작하고, 사진에 관심있는 독자들은 『이미지의 수사학』이나 그의 마지막 저서인 『카메라 루시다』부터 읽기 시작한다. 문화 분석이나 문화 연구를 하는 이들은 당연히 『신화론』이나 『제3의 의미』부터 읽을 것이며, 문학사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글쓰기의 영도』나 『사실효과』 같은 글부터 읽기 시작할 것이다.
바르트가 관심을 가졌던 다양한 분야 중에도 아직 충분한 호응을 일으키지 못한 분야가 많다. 연극과 공연, 동성애자로서 그가 글쓰기를 연구하며 채택한 복잡하고 심오한 이론 방식은 ‘퀴어 이론’ 실천가들에게도 아직 거대한 도전의 원천으로 남아있다. 이처럼 바르트는 독자들의 관심을 받아야 할 면모를 지니고 있으나, 독자들이 서로 다른 위치에서 다른 관심과 선입관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읽히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작품에서 텍스트로」 이은주 역. 눈빛. 2004
『문제적 텍스트 롤랑/바르트』 그레이엄 앨런 저. 송은영 역. 앨피. 2006
『롤랑 바르트』 벵상 주브 저. 하태환 역. 민음사. 1995. pp.61-75
『텍스트의 욕망』 이정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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