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러시아와 한국의 세시풍속을 비교한 레포트.
목차
■ 봄의 세시풍속
■ 여름의 세시풍속
■ 가을과 겨울의 세시풍속
■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시 풍속이란 일 년 동안 계절에 따라 반복해서 행해지는 놀이를 말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일 년을 탈 없이 보내고자 하는 욕구가 있게 마련이고, 그것은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모두를 위한 기원의 의미가 담겨있다. 따라서 이러한 욕구의 한 방편으로서 액을 떨어버리고 복을 비는 의식이 거행된다. 이러한 제의의식에서 나온 세시풍속은 이 의식 속에 깃들어 있는 신성과 오락, 그리고 예술의 종합물이라 할만하다. 윤광봉,「세시놀이의 성상징체계」,『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한국민속학회, 민속원, 2008, p.13
러시아와 한국은 지리상으로 그다지 먼 거리는 아니지만 문화적 공유의 기간은 극히 짧다 할 수 있다. 그런 까닭에 두 나라 문화를 연결시켜 줄 만한 교차점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반영하는 세시풍속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두 나라의 문화는 매우 다르지만 인간의 풍요를 기원하는 구복의 관점에서 세시풍속 사이의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더욱이 러시아와 한국은 농경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세시풍속이란 주지하다시피 농경의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농사는 자연의 변화와 직결되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마음이 늘 세시풍속에 반영되게 마련이다. 바로 이를 바탕으로 일 년 내내 여러 행사가 벌어졌다. 앞의 책, p.19
따라서 농경에 관련된 세시풍속 또한 두 나라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겠다.
세계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러시아의 농부들 역시 경작과 관련하여 다양한 천문현상과 기후 등을 민감하게 알아내었는데, 특히 그들은 계절에 따른 별의 변화를 보고 날씨를 예측하였다. 그 외에도 해와 구름, 달, 공기, 동물 등의 상태를 보고 날씨를 예측하는 풍습도 있었다. 이춘근,『러시아 민속문화』, 민속원, 2007, p.34
러시아의 모든 민속명절에는 정해진 의례가 있으며 의례와 관련된 노래(민요)가 있다. 러시아 민속명절의 기원과 내용 그리고 목적은 기독교 명절과는 본질적으로 차이가 나며 그에 수반되는 의례의 내용 역시 기독교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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랴쁘체프, 정막래,『중세 러시아 문화』, 계명대학교출판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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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광봉,「세시놀이의 성상징체계」,『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한국민속학회, 민속원, 2008
이덕형,『천년의 울림(러시아 문화 예술)』,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1
이영범 외 공저, 『러시아 문화와 예술』, 보고사, 2008
이윤선.「강강술래의 역사와 놀이 구성에 관한 고찰」,『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한국민속학회, 민속원, 2008
이춘근,『러시아 민속문화』, 민속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