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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에 관한 연구

*효*
최초 등록일
2009.11.24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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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에 관한 연구

목차

1.문제제기

2.게임중독의 정의
1)게임중독이란
2)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
3)게임중독의 증세

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연구의 가설과 측정도구

5.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사회 학습이론에서 공격성은 인간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김경희, 1986). 즉 사회 학습이론에서는 공격행동을 사회, 문화적 산물, 즉 학습의 결과로 보고 있다. 다시 말해, 사회 학습이론에서는 공격행동을 모방과 강화에 의해서 영향 받는 학습된 반응이라고 본다(임경옥, 1995). Bandura(1973)는 매체 폭력이 아동의 공격적 경향을 강화하는 여러 이유를 제시하였다. 첫째, 타인의 싸움을 볼 때 아동이 정서적으로 각성한다는 생리학적 증거가 있다. 아동이 이 각성을 분노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공격반응을 연상시키는 상황을 곧 경험한다면 이것은 공격행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둘째, 텔레비전에서 폭력을 연기하는 배우는 아동에게 여러 가지 공격행동을 가르치는 기능을 한다. 마지막으로, 텔레비전에서 극중 인물의 공격행동을 인정한다면 아동의 공격성 억제를 감소시킬 것이다.

사회 학습이론에서 공격성은 인지적 영향을 강조한 것으로 아동이 사회적 상황에 처해 있을 때에 과거 경험에 의한 자료들과 몇 가지 목표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자료와 목표, 현재 처해있는 상황과 함께 상황이 제공하는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인지과정을 거쳐서 행동을 하게 되는데 공격성 역시 이와 같은 정보처리과정을 거쳐 나타난다고 보는 것이다(Egger & Rauterberg, 1996).

따라서 공격성에서 개인차가 나타나는 것은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과거 경험과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기술이 다양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청소년의 공격성은 신체적 정신적인 강화요인 즉, 청소년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강화를 받게 된다. 즉 한 청소년의 공격성을 놓고 볼 때 그것은 청소년 자신의 유전적인 경향이나 후천적인 경험 등이 서로 역동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종원(2003).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이용실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김미경(2002). 초등학교 고학년의 공격성, 충동성, 대인불안과 컴퓨터 게임중독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송선(2000).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정서적 특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순자(2001). 아동의 컴퓨터게임 중독정도와 부적절한 행동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진구(1999). 청소년 인터넷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 청소년 개발원.
김종범(2000) 인터넷 중독 하위 집단의 특성 연구 : 자존감, 우울, 외로움, 공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나순희(2003). 인터넷중독과 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준오(2004). 사이버상의 청소년 일탈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세계일보 & Segye.com (2007) [독자칼럼] 청소년 게임중독두고 볼 건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https://www.kado.or.kr/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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