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Teaching Machine,Programmed Instruction교수기계, Robert Glaser의 Instructional system
- 최초 등록일
- 2009.11.2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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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 정리 잘되었고 내용 다 들어있습니다.
목차
1. 스키너의 Teaching Machine
가. 교수기계의 원리
나. 교수기계의 정의
다. 교수기계의 특징
2. 스키너의 Programmed Instruction
가. 프로그램교수법의 정의
나. 프로그램교수법의 구성요소(Schramm, 1964)
다. 프로그램 작성의 유형
라. 프로그램학습의 원리
마. 프로그램학습의 구성
3.Robert Glaser의 Instructional system
본문내용
1. 스키너의 Teaching Machine
가. 교수기계의 원리
학습은 처음에는 아주 단순하고 미세한 단위의 행동으로부터 시작해서 점차 어렵고 복잡한 단위의 행동으로 진전될 수 있다. 이 때, 앞서 이루어진 학습에서의 성공은 곧 강화작용을 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학습자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기계적인 자동학습 장치로 고안된 것이다.
나. 교수기계의 정의
교수기계는 교사나 교육전문가에 의해 구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학생에게 특정한 정보를 주고 그에 대한 학생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계이다. 즉 학습내용을 진행하면서 학습자에게 제기된 문제의 각 항목에 대해 학습자가 해답을 기록하면 그 답의 정·오를 즉각적으로 피드백해 주도록 고안된 자동학습 장치이다. 1962년 프레시(Pressey)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된 강화이론에 바탕을 둔 수업방식이다. 그가 고안한 기계는 선택형의 시험에서 맞는 답에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게 되어 있는 기계이다. 이어스키너(Skinner, B. F. )는 1964년 완성형의 시험에 응용할 수 있는 교수기계를 만들었다.
다. 교수기계의 특징
1) 일정한 계열로 조직. 배열된 질문 혹은 문제(프로그램 자료)를 학생에게 제시한다.
2) 학생이 답을 쓰거나 답을 표시하는 단추를 누르면 그 답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곧 알려주며, 경우에 따라서는 왜 틀렸는지 그 이유도 알려준다.
3) 때때로 각 문항에 대한 반응을 표기하기도 한다.
4)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고 예치해 둘 수 있다.
5) 새로운 문제의 전진을 용이하게 해주기 위하여 Small l Step(작은 단계)의 계열로 이루어진다.
6) 학생 각자가 자신의 능력에 맞는 진도로 개발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
라. 교수기계의 이점
1) 학습자를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미세한 단위의 학습과제마다 학습자의 완전한 이해를 강조하고, 즉각적인 환류를 제공한다.
3) 다른 시청각 매체와는 달리 학습자가 계속적으로 움직이며 학습에 참여할 것을 요구한다.
4) 학습자로 하여금 계속해서 주의를 집중하도록 유도한다.
5) 학습자의 자기기반적 학습행위를 어렵게 만든다.
마. 교수기계의 필수요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