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전통극
- 최초 등록일
- 2009.11.26
- 최종 저작일
- 2009.09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국시대의 전통극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신라
II. 백제.
III. 고구려.
※결론도출
본문내용
I. 신라
1. 오기 - 최치원(崔致遠)이 지은 《향악잡영(鄕樂雜詠)》 5수(首)에 오기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금환(金丸) ·월전(月顚) ·대면(大面) ·속독(束毒) ·산예(狻猊)를 가리킨다. 신라의 가무백희(歌舞百戱)의 내용을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놀이로서 고려의 산대잡극(山臺雜劇)이나 조선시대의 나례잡희(儺禮雜戱)에 앞선 예능임을 짐작케 한다.
1) 금환 - 공을 공중에 던지면서 노는 곡예 고구려와 백제의 농주지희(弄珠之戱)와 같으며, 가야(伽倻)의 보기(寶伎)와도 같은 놀이로 추측되는 놀이,
2) 대면 - 가면을 쓰고 귀신을 쫓는 춤인 구탄무. 서역(西域) 우전국(于闐國)에서 전한 탈춤으로 추측되는 놀이,
3) 속독 - 광대가 춤을 추는 서역무西域舞. 중앙아시아의 타슈켄트와 사마르칸트 지방에서 전래된 건무(健舞)인 호선(胡旋) ·호등무(胡騰舞)와 같은 빠른 템포의 춤의 영향을 받은 춤,
4) 산예 - 서역에서 전해온 사자춤
5) 월전 - 기이한 모습의 광대들이 선비를 풍자하는 서역의 배우 놀이. 서역(西域) 우전국(于闐國)에서 전한 탈춤으로 추측되는 놀이,
※오기는 최치원이 ‘향악鄕樂’ 이라는 말로 표현한 것 처럼 외래의 영향을 받았으되 토착화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