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명룡 교수님께 수업을 들으면서 작성했던 소논문 입니다.목차
Ⅰ. 서론A. 논문의 목적
Ⅱ. 칼뱅의 삼위일체론
A. 칼뱅의 신학적 배경
1. 오직 성경
2. 삼위일체 증명 방법에 대한 서방교회의 영향
B. 칼뱅의 삼위일체론
1. 삼위의 통일성과 고유성
2. 각 위격의 상대적 질서와 경륜적 사역을 통한 구별
3. 반 삼위일체론 자들에 대한 비판
Ⅲ. 몰트만의 삼위일체론
A. 몰트만의 생애
B. 몰트만의 삼위일체론
1. 삼위 하나님
2. 한 분이신 삼위 하나님
3.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4. 사회적 삼위일체론
Ⅳ. 결론
A. 요약
B.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A. 논문의 목적
현재 아차산 기슭의 광나루 터에 자리하고 있는 장로회 신학대학교는 많은 종교 개혁자들 중 칼뱅의 신학을 바탕으로 세워진 학교 이다.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 측의 많은 교회들이 장로회 신학대학교의 신학을 바탕으로 세워져 있고, 또한 새로운 많은 신학도들이 이 곳 장로회 신학대학교에서 칼뱅의 신학을 바탕으로 한 여러 학문들을 수학하고 있다. 그 만큼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우리에게 칼뱅의 신학은 모든 신학함의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6세기에 있었던 종교 개혁 당시와 5세기가 지난 현재의 시대적 상황은 특별히 말하지 않아도 느낄 수 있을 만큼 그 차이는 크다. 이러한 큰 차이를 보이는 시대 속에 교회는 자리하고 있고, 동시에 각 교회가 보여주는 모습들도 중세 시대보다는 훨씬 다양하다. 이렇게 바뀌어버린 사회와 교회의 모습이지만, 절대로 바뀔 수 없는 것이 있으니 바로 하나님에 대한 진리가 아닐까 한다.
그 중에서 이 논문을 통해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한분되심을 말하는 삼위일체론이다.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에 대하여 장로회 신학대학교의 기반이 되는 칼뱅의 삼위일체론을 비교하고 각 삼위일체론이 중심적으로 말하려하는 것과 두 삼위일체론간의 차이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
Ⅱ. 칼뱅의 삼위일체론
A. 칼뱅의 신학적 배경
1. 오직 성경
칼뱅은 종교 개혁의 한 모토와 같이 모든 신학적 주장의 근거를 성경에 두었고, 그의 삼위일체론 역시 성경적 접근 방식을 취한다. 칼뱅은 우리가 하나님에 관하여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근거는 두 가지 즉, 종교의 씨앗과 계시를 말했다. 그러나 전자는 인간의 무지와 악의로 인하여 질식하게 되어 극히 부분적으로만 지식을 줄 수 있을 뿐이며, 후자 중 일반계시도 인간의 악함과 어리석음 때문에 제한적인 지식을 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후자 중 특별계시인 성경은 하나님에 관하여 온전한 지식을 준다. 그렇지만, 이 특별계시인 성경도 인가의 우둔함과 무지로 인하여 그 자체로서는 아무런 유익을 줄 수 없다. 이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확신케하며, 그 말씀을 깨닫게 하시는 성령의 내적 조명이 수반되어야 성경이 우리에게 유익함을 줄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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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ilhelm Niesel, The Theology of Calvin, 이종성 역, 『칼뱅의 神學』,(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3)
4. 존 칼뱅, 『기독교 강요 1권』, (생명의 말씀사, 1984)
5. 스탠리 그랜츠, 로저 올슨, 20th Century Theology, 신재구 역,『20세기 신학』, (서울: IVP)
6. 이종성, 『삼위일체론을 중심한 신학과 철학의 알력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5)
7. 김명용, “몰트만(J. Moltman)의 삼위일체론”, 『長神論壇』제 17권 (2001. 1)
8. 이용규, 『몰트만의 삼위일체론』, (고신대학교 대학원, 2001)
9. J. Moltman, In der Geschichte des Dreieinigen, 이신건 역,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역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10. 위르겐 몰트만, 김균진역 『신학의 방법과 형식』, (대한기독교서회)
11. 김영암, “위르겐 몰트만의 삼위일체론 연구”, (미간행 서울신학대학교, 1991)
12. 위르겐 몰트만, 김균진역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한국신학연구소, 1984)
13. 김일동, “삼위일체론의 역사적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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