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와 아이팟의 사용성 (Usability) 평가
- 최초 등록일
- 2009.12.15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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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리버e10과 아이팟클래식의 사용성 평가및 비교
목차
1. 도입 1
1.1 주제 – Usability – 선정 배경 1
1.2 제품 – MP3 Player – 선정 배경 2
1.3 실험 목표 6
2. 배경 이론 7
2.1 사용 편의성 (Usability) 7
2.2 사용 편의성 매트릭스 (Usability Matrix) 7
2.3 수행 (Performance) 8
2.4 만족도 (Satisfaction) 10
3. 실험 설계 12
3.1 실험 개요 12
3.1.1 사용 편의성 평가 측면 12
3.1.2 측정 항목 12
3.2 피험자 선정 13
3.2.1 피험자의 조건 13
3.2.2 표본의 크기 14
3.3 실험 방법 14
3.3.1 효율성의 측정 14
3.3.2 자가 기록 매트릭스 17
3.4 실험 절차 Flow Chart 21
4. 결과 수집 및 분석 방법 21
4.1 효율성의 측정 21
4.1.1 페이지 개수 21
4.1.2 태스크 완료 시간 22
4.1.3 액션 단계중의 손실 24
4.2 자가 기록 매트릭스 27
4.2.1 제품 평가 27
4.2.2 사후 태스크 평가 29
4.3 두 제품의 통합적 비교 30
5. 검토 33
6. 참고 문헌 34
본문내용
1. 도입
1.1 주제 – usability – 선정 배경
과거에는 제품을 구입할 때 외형, 성능, 가격 등 기능적 측면이 가장 중요한 제품 구매 조건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인터페이스의 사용 편의성이 더 중요한 구매 조건이 되고 있다. 그래서인지 사용자들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제품에 반영하더라도 사용 편의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실패하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특히 핸드폰과 같은 전자기기는 디자인이 뛰어나더라도 시스템이 느리고 복잡하면 외면 받기 일쑤이다.
제품이 제대로 작동한다는 사실(기능성)은 매우 중요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제품은 제품 자체만 놓고 보면 별다른 가치가 없다. 제품은 ‘사용’될 때서야 비로소 그 가치를 부여 받는다. 이때 ‘사용’이라는 단어는 사용자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개발자 및 제품 디자이너의 가장 기본적인 이슈는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있다. 개발자가 원하든 않든 말이다.
1.2 제품 – MP3 Player – 선정 배경
최근 몇 년간 판매량 면에서나 사용자 수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보인 전자 기기에 MP3 player라는 것이 있다. 플래시 메모리의 가격이 내려감에 따라, 현재 MP3 플레이어는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와 CD 플레이어의 자리를 모두 차지한 상태이다. 초기에는 .MP3 확장자만을 지원하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wma, .ogg, .flac, .aac, .wav 등의 확장자명을 재생하는 기능과 함께 여러 부가 기능을 갖춘 종합 음향기기가 되었으며, .avi, .wmv, .mpg 등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모델들도 출시되었다. 이제는 MP3로 DMB도 시청하고, 게임과 인터넷도 즐기는 종합 전자 제품이 되었다.
참고 자료
한성호 외, 『사용 편의성 평가 기술 개발』, 포항 공과 대학교 산업 공학과, 1998
J. S. Dumas 외, 방수원 외 역, 『사용성 테스트 가이드 북』, 2004
T. Tullis 외, 김소영 역, 『사용자 경험 측정』, 2009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08/e2009081717351370260.htm
http://www.iriver.co.kr/company/history.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