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생산과 소비 구조
- 최초 등록일
- 2009.12.21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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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대중음악의 정의
3. 대중음악의 생산과 소비 구조
4. 우리 나라 대중음악시장의 현시점
5. 해결 방안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최근 우리나라 대중음악계는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다. 대중음악시장의 주 수입원이자, 가장 커다란 지표가 되는 음반시장의 2003년 매출 총액은, 음반 판매량이 최고조에 달하던 지난 2000년의 절반도 안되는 1,833억원 규모이다. 아무리 경기가 침체되고 불황이라고는 하나 심각한 수준인 것 같다. 이러한 음반시장의 불황은 초창기 한류열풍을 주도했던 대중음악계는 영화나 드라마에게 이미 그 선두자리를 내 주었고, 이제는 대중음악산업 종사자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양질의 환경에서 아티스트들이 마음껏 자신의 기량을 펼쳐, 만드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귀를 모두 즐겁게 해주는 날이 다시 올 수 있도록, 현 위기 상황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원인의 해결 방안을 연구해 보았다.
2. 대중음악의 정의
대중음악이란 가수가 집중적인 조명을 받는 가요 혹은 대중가요의 범주에서 연주자, 작사자, 작곡자, 편곡자 등을 모두 아우르는 대중음악가라는 범주로 이해해야 한다. 대중음악은 자본주의 시대에서 신화를 재생산하는 대표적인 체계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밑바닥에는 냉혹한 물질의 교환가치가 엄연히 잠복해 있지만 자기 소외를 필사적으로 탈출하려고 하는 대중들에게 대중음악은 가장 손쉽게 채택할 수 있는 기제가 된다. 더 이상 대중음악을 십대들의 일회용 소비재로 파악하는 일방적인 관점은 용납되지 않는다. 이미 대중들은 바로 이와 같은 대중음악을 통해 음악예술의 경험을 조직화하고 있다.
3. 대중음악의 생산과 소비 구조
국내의 경우에는 국내가요와 팝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음반은 주로 기획사와 제작사에 의하여 제작되어지고 있고 해외음반인 경우에는 직접 수입된 경우와 한국에서 기획되고 국내 제작사와 계약을 통해 제작되어진다. 기획사와 음반사가 음반을 기획, 제작, 생산한 후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세 전달되어지는데 기획사는 음반시설 없이 가수 발굴 및 음반기획을 담당하고 음반사는 주로 기획사의 음반을 제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