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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와블리자드전략비교

*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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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2.26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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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씨소프트와블리자드전략비교

목차

1. 온라인 게임 소개와 선정 동기

2. 엔씨소프트 기업분석

3. 블리자드 기업분석

4. 경쟁우위와 핵심역량

5. 엔씨소프트의 전략

6. 블리자드의 전략

7. 나아갈 방향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 소개와 선정동기
온라인게임은 유·무선으로 연결된 통신네트워크 상에서 진행되는 게임이다. 온라인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는 가상의 오락 문화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오락성과 대중성은 게임의 특징이 지니는 입체적인 상호작용성에 기인하며,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온라인 게임 산업은 제품의 차별성과 완성도가 중요시되는 투입대비 산출 비율이 매우 높은 지식정보화 시대의 핵심 산업이며, 타 산업에 깊은 산업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 산업은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 음반, 다자인 등 주변 산업과 연관성이 깊어 시너지 효과에 기반 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언제든지 가능한 멀티 형 산업으로 최근의 마케팅 조류인 One Source Multi-use에 적합한 산업 전후방을 주도하는 기반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게임 산업은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와 멀티미디어가 산업의 중심을 차지하면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사회 문화의 인프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개인주의 지향의 생활문화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고, 이러한 사회 문화적 여건은 휴식과 놀이를 게임을 통해 즐기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불경기의 소비 패턴, 주 고객층이 10대, 20대라는 점을 살펴볼 때 온라인 게임 산업은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역성장 하는 산업으로 볼 수 있으며, 제품 생산에 원자재 값을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어 시장의 원자재값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처럼 첨단 문화 콘텐츠 산업의 핵심 분야로 인식되는 게임 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세계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어 왔으며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일찍이 게임의 산업적 중요성을 간파한 선진국들은 이미 게임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누리고 있으며 계속 해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천연자원이 부족하고 수출이 경제를 지탱하는 구조에서는 창의적이고 생산성 높은 풍부한 인적자원이 더욱 더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도서목록>
1.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게임분야기술 및 시장.특허 분석보고서 - 한국특허정보원
2. 게임산업의 경제분석 - 신타쿠 준지로외 2명 지음
3. 온라인게임 비즈니스 전략 - 위정현 지음
4. 공학도에서 게임산업 CEO까지 - 김택진 지음
5. 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발전과정과 향후 과제 - 노상규, 위정현 지음
6.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 문화체육관광부
7. 국제경영학 - 안영도/김명숙 공저
8. 신경제 시대의 마케팅 - kotler 지음

<Web site>
http://www.ncsoft.com/ 엔씨소프트 공식홈페이지
http://www.plaync.co.kr/ 플레이엔씨
http://plaza.plaync.co.kr/ 플레이엔씨광장
http://www.playforum.net/lineage 리니지 플레이포럼
http://www.activisionblizzard.com/액티비전블리자드 공식홈페이지
http://www.vivendi.com/ 비벤디공식 홈페이지
http://www.dart.c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지시스템
http://www.thisisgame.com/ -액티비전블리자드 설립의 4대 핵심포인트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2444게임이 문화가 되기까지

<신문기사>
한국경제신문 [온라인게임] 온라인 게임 산업 불확실성 확대
한국경제신문 기획연재 시리즈 [게임 한국 `제2의 신
*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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