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번학기 졸업논문으로 빠듯한 시간동안 성심성의껏 준비하였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유비쿼터스 컴퓨팅
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나. 유비쿼터스 혁명의 시작
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2.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기술
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
나. 기술의 세부내용
3.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연구동향
가. 한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나. 미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다.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라.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
4.유비쿼터스 시장규모와 향후전망
가. 유비쿼터스 시장
나. 유비쿼터스 관련 향후 기술 전망
5.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문제점
6.결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유비쿼터스 컴퓨팅
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인류역사는 농경사회, 산업사회, 정보화사회를 거쳐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왔으나, 사람들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이제는 언제(any time), 어디서나(any where), 어떠한 통신단말기(ant device)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any network)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any service)를 받을 수 있는 ‘5any`의 시대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추구하고 있다.’유비쿼터스‘는 라틴어로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하는‘이라는 사전적 의미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이다. 즉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을 통합하여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 가전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심는 것을 의미한다.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은 1988년 PARC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사람을 포함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정의 되었다. 미래에는 컴퓨터들이 우리주변의 곳곳에 위치하고, 이들을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끊김 없이 연결되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는 환경이 조성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컴퓨터가 현실세계와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사용자가 거부감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즉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수많은 지능형 컴퓨터들이 ①우리의 일상생활 속으로 스며들며 밖으로 드러나 보이지 않는 조용한 상태(clam)에서, ②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connectivity)되어 협조함으로써, ③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computing)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④ 사람-사물은 물론 사물-사물통신(communication)도 가능하여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인‘5C`사회를 지향한다.
참고 자료
[1] 김석수, 유비쿼터스 라이프와 미래 사회, 집문당, (2008).
[2] 김윤진, 권혁태 공저, 유비쿼터스개론, 문운당, 2006.
[3] 양순옥, 김성석, 정광식 공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한빛미디어, 2008.
[4] 이성국, 김완석 공저,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전자신문사, 2003.
[5] 정창덕, 유비쿼터스 개론, 홍릉과학출판사, 2007.
[6] 하원규, 김동황, 최남희 공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한빛미디어, 2008.
[7] 고기완, [유비쿼터스]문제점은 없나 - 당신이 어제 한 일을 컴퓨터는 안다?,
한국경제신문 생글생글,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