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교육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10.02.0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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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와 교육의 관계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국가에서 정치와 교육의 관계 : 단군의 홍익인간과 플라톤의 이상 국가론
(1) 단군신화 속 정치와 교육
(2) 플라톤의 이상 국가론의 정치와 교육
(3) 단군 신화와 이상 국가론의 동일한 논리적 구조
2. 정치와 교육의 통합 : 인간의 삶의 이상
3. 한국 교육개혁의 정치학
(1) 제1공화국의 교육개혁
(2) 제2공화국의 교육개혁
(3) 제3, 4공화국의 교육개혁
(4) 제5공화국의 교육개혁
(5) 제6공화국의 교육개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 교육은 정치와 관련하여 특히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항상 손질을 받아야 하였다. 교육이 손질을 받아야 하는 교육개혁은 우리의 경우 대체로 정권교체기에 활발하게 추진되는 정치의 논리에 따라 손질이 가해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쉽게 말하면 우리 교육은 교육논리로는 바꿀 이유가 없는데도 정치논리로는 바뀌어야만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우리는 정치와 교육이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정치와 교육의 관계는 현대에 들어와서만 논의되는 것은 아니다. 거슬러 올라가면 서양에서는 중세 그리스에서도 그리고 우리 한국의 역사에서 본다면 고조선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에서도 그 관계성을 찾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거시적 입장에서 단군의 홍익인간과 플라톤의 이상 국가론에 나타난 정치와 교육의 관계에 대하 알아보고 미시적 입장에서 한국의 정치사의 변동에 따른 정치와 교육에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가에서 정치와 교육의 관계 : 단군의 홍익인간과 플라톤의 이상 국가론
(1) 단군신화 속 정치와 교육
단군신화는 환웅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데서부터 시작하여 단군이 출생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단군신화의 내용은 사건이 전개되는 공간에 따라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천상의 세계ㆍ신시의 세계ㆍ지상의 세계가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신시는 인간 세상에 뜻을 둔 환웅이 무리 삼천을 이끌고 태백산마루 신단수 아래 내려와 건설한 신인들의 나라다. 말하자면 인간 세상에 신들의 나라가 세워진 것이다. 여기에서 실현될 홍익인간의 보다 구체적인 모습은 환웅천왕이 주관한 일을 통해 드러난다. 환웅은 신시에서 풍백ㆍ우사ㆍ운사를 거느리고 곡식ㆍ수명ㆍ질병ㆍ형벌ㆍ선악을 비롯한 인간의 삼백 육십여 가지 일을 주관했다. 현재 보기에 환웅이 한 일은 바람ㆍ비ㆍ구름과 같은 자연환경을 다스리고 산업ㆍ보건ㆍ사법을 포함하는 인간 세상에 일어나는 일을 두루 주관하는 것 즉 ‘정치’라고 부를만한 것이었다. 여기에서 단군신화의 신시에 대한 기술구조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한국 교육개혁의 정치학」, 안기성 외, 1998, 학지사
「전통 교육의 현대적 이해」, 김병희, 2008, 공동체
「사회교육과 강한 정치교육론」, 김용신, 2007,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