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천철학으로서의 유물론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어떤 유물론?
2. 이른바 `변증법적 유물론` : 부정의 철학
(1) 엥겔스의 `철학의 근본 문제`({포이에르바하와 독일고전철학의 종말})
(2) 헤겔과 맑스
(3) 존재론/인식론으로서의 변증법적 유물론
3. `변증법적 유물론`의 효과들
(1) 맑스 : {공산당 선언}의 관념론적 역사관
(2) 경제주의의 여러 형태들
(3) 정치적․이론적 독단주의
4. 또 다른 유물론 : 긍정의 철학 혹은 실천의 철학
(1) 또 하나의 계보
(2) 맑스주의에서 긍정의 철학
(3) 긍정의 철학 = 실천의 철학
본문내용
실천철학으로서의 유물론
1. 어떤 유물론?
* 비가 내린다(알튀세르처럼). 무한한 속성들의 평행(parallelisme)이라는 비(다시 알튀세르처럼 아니면 스피노자처럼). 혹은 세상을 비처럼 설명했던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들, 예컨대 에피쿠로스나 루크레티우스같은 철학자들의 비.
* 오늘 강의는 바로 `비`의 철학, 혹은 `비`의 유물론에 대한 것.
- 에피쿠로스 : 세계 형성 이전에 무수한 원자가 허공 속에서 평행으로 떨어진다.
- 루크레티우스 : 클리나멘(clinamen)이 돌발. 그것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나는지 모르는 것. 평행낙하를 극히 미세하게 교란함으로써 가까운 원자와 마주치도록, 그리 고 이 마주침이 다른 마주침을 유발하도록 한다.
- 따라서 세계의 기원은 어떤 의미(Sense)에도, 원인(Cause)에도, 목적(End)에도, 이성 (Reason)에도, 본질(Essence)에도 실존하지 않는다. 오직 작은 마주침이 세계의 기원.
- 이 점에서 에피쿠로스와 루크레티우스는 수많은 신들 앞에 복종을 맹세했던 그리스 사람들의 통념과도 대립하며,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와도 대립.
- 그것은 인간의 자유가 세계 밖이 아니라 세계 안에 존재함을 보여주는 철학.
* 그런데 이러한 `비`의 유물론은 철학사에서 통상적으로 이야기되는 유물론과는 다른 것.
- 그것은 철학적 관념론의 지배하에 던져졌던 통상적인 질문들과 개념들의 토대 위에 서 확립된 유물론과는 다른 것. 즉 관념론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유물론과는 다른 것.
- 따라서 이것은 모든 유물론에 대한 고전적 기준에서 벗어나는 것.
- 맑스, 엥겔스, 레닌의 유물론은 합리주의적 전통의 모든 유물론과 마찬가지로 필연성 과 목적론의 유물론. 그것은 다시 말해 세계의 기원(Origin), 목적(End), 주체 (Subject), 본질(Essence)을 상정하는 관념론의 위장된 형태(cf. 알튀세르가 `본질의 유물론`이라고 불렀던 것).
참고 자료
1. 맑스, {경제학․철학 수고}, 이론과 실천사, 1987.
2. 맑스, {독일 이데올로기 Ⅰ}, 청년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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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맑스, {자본론 1(上, 下)}, 비봉출판사, 1989.
5. 엥겔스, {반듀링론}, 새길, 1987.
6. 엥겔스, {포이에르바하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돌베개, 1987.
7. 레닌, {유물론과 경험비판론}, 아침, 1988.
8. 레닌, [맑스주의의 세 가지 원천과 세 가지 구성요소]
9. 레닌, [4월 테제]
10. 스탈린,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 {스탈린 선집 2}, 전진,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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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사적유물론}, 새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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