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03.14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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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과 나의 생각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2.나의 생각
본문내용
문예부흥이라고 번역되는 르네상스는 원래 재생·부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좁게는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을 재생하는 것을 의미하고 넓게는 문학·철학·미술·음악 등의 문예를 포함하여 과학·경제·정치·사회 등 인간생활 전반에 걸쳐 중세사회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사회개혁운동을 의미한다. 고정되어 버린 중세의 기독교문화를 개혁하려는 욕구에서 시작된 문예부흥운동은 인간본위·현세주의의 사상과 생활을 고대문예의 근본정신으로 인식하고, 그에 공감하고 동경하며 그 부흥에 열망했던 것이다.
이와 같은 내적요인과 함께 외적요인도 있는데 첫째는 십자군원정의 실패에 의한 중세적 인생관의 한계와 이에 따른 인간과 자아를 발견, 해방하려는 욕구이다. 둘째로 스콜라철학의 내부 붕괴인데 철학을 신학의 노예로 한 스콜라 철학에서 신학상의 진리는 철학상의 진리가 될 수 없다는 모순에서 벗어나지 못해 새로운 사상의 요구이다. 셋째로 동로마제국의 멸망으로 비잔틴학자들이 대거 이탈리아로 망명하면서 인간적 욕구에 목말라 하던 유럽인들을 지적으로 자극했다는 것이다. 넷째로 인쇄술의 발달로 많은 서적의 보급과 전파이다. 다섯째로 새로운 대륙의 발견에 따른 우주관과 세계관의 변혁이다.
문예부흥운동은 유럽문화의 발달에 많은 긍정적 영향을 끼치기도 했지만 무절제한 방종이나 지나친 개인주의 등 부정적인 영향을 낳기도 했다.
문예부흥운동은 교육에 있어서 인문주의 교육운동으로 나타났는데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은 첫째로 인간성의 원만한 개척(계발)에 의해 얻어지는 인간적 문화, 인간적 교양을 닦는 것에 있다. 둘째는 중세의 인간관과 세계관을 부정하고 인간 존중 정신으로 환원하여 개인의 조화적 발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셋째로 고대 언어(라틴어)를 숙달하여 숭고한 말과 유창한 대화를 하는 생활인 양성을 도모하는데 있다.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첫째로 신체의 강건과 단련(신체적 요소) 둘째로 일상의 문제를 실제적으로 잘 판단하는 유능한 시민 양성을 위해 중세와는 다른 도덕을 훈련(도덕적 요소) 셋째로 중세의 금욕주의에서 벗어나 중세와는 다른 개성을 가꾸는 것( 심미적 요소) 가 있다
참고 자료
교사론/기순시저/학지사/2009.9/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