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두 왕국론(Zweire-ichelehre) 현실주의적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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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의 두 왕국론을 통해서 현실주의적 윤리를 바라본 것입니다.목차
들어가는 말몸 말
I. 마르틴 루터, 그는 누구인가
1. 루터의 발자취
2. 사상적 배경
3. 루터 당시의 교회상황
4. 루터의 교회관과 국가관
II. 루터의 두 왕국론
1. 루터의 윤리사상의 전제
2. 묵시문학과 어거스틴의 영향
3. 두 왕국론 이해
4. 두 왕국설로 본 농민운동(루터의 정치윤리)
III. 루터와 기독교 현실주의적 윤리
본문내용
2. 루터에게서 나타나는 현실주의 윤리우리가 앞서 살펴보아 알듯이 이와 같은 현실주의 윤리의 특성은 루터의 두 왕국설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하나님 나라 안의 두 정부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루터는 율법(도덕법과 사회법)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았다.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은 선과 악이 혼재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악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규율(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법 속에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위해서 법을 지키며 선행을 한다.(II-1 루터의 윤리사상의 전제 참고) 그러나 법만을 따르는 경우 선행의 동기가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타적 행동을 할 때마다 점수를 따고 싶어 하고, 하나님을 섬길 때조차 보상을 받고 싶어 한다. 따라서 단순히 세상의 법만을 지키는 것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한계점에 부딪히게 된다.
IV. 내 이름은 마르틴 루터, 내 얘기 들어볼래?
우리는 루터의 윤리신학적인 의도들이 16세기라는 정황 아래 있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루터는 지금의 국가(Staat)형태가 아닌 봉건적 세계관에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루터의 윤리사상을 현대적인 삶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그것은 어리석은 짓일 것이다. 과거의 사상을 현대에 적용하는 것은 자칫하면 이데올로기가 되어 또 다른 모습의 폭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정치 구조로 보았을 때 세속 정부 또한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이라는 그의 신학적 이해는 비판받아야 한다. 박충구, 기독교윤리사 I, 대한기독교서회(2008), P.220
오늘날 세계에서 루터 시대처럼 하나님이 제정하신 권력으로서 신분적으로, 혹은 지속적인 권력으로 옹호를 받을 수 있는 권력은 없다. 오늘날의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것이다. 오늘날의 국민들은 부당한 권력을 비판하며 탄핵을 요구 할 수 있다.
루터의 시대와 현대는 분명 차이가 있지만, 현실적인 차원에서 마르틴 루터의 사상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루터의 모습과 사상이 현대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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