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프로그래밍] C언어의 struct와 C++언어의 class
- 최초 등록일
- 2002.05.09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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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1. Struct(구조체)
1. 구조체의 정의
2. 구조체 변수의 선언
3. 구조체의 사용
4. 구조체의 중첩
5. 구조체의 초기화.
6. 구조형의 내포와 참조.
7. 구조체에 대한 포인터
8. 구조형과 함수
I - 2. 클래스(Class)
1. 클래스의정의
2. 클래스형 변수
3. 클래스의 표현
I - 3. 클래스와 구조체의 비교
1. 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점
2. 구조체와 클래스의 차이점의 결론
본문내용
I - 1. Struct(구조체)
1. 구조체의 정의
가. 프로그래밍할 때 여러 형이 복합되어 있는 것을 하나의 형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구조체를 사용하는데, 쉽게 예를 든다면 도시락이라는 하나의 형태는 그 안에 여러 내용물이 복합적으로 들어간 형태이다. 도시락 안에는 밥도 있고 김치도 있고 그외 여러 반찬이 함께 있는데, 이것을 한 개의 도시락 안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고 있고 책가방이라는 하나의 형태는 그 안에 책과 공책 필통 등 여러 가지를 함께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렇게 여러 형태를 하나의 통에 설정하여 놓고 이 통을 사용하는 방법을 구조체라 정의할 수 있다.
나. 만약, 어떤 회사에서 직원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면, 직원에 대해서는 사원번호, 이름, 근무부서, 주소, 전화번호 등에 대한 값이 저장되어야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 매우 편리한 구조체(structure)라는 자료 구조를 정의할 수 있고 직원을 표현하는 구조체의 저장 형태는 다음과 같은 그림으로 표현될 수 있다.
<표 1-1 : 직원 구조체의 형태 정의>
다. 이처럼 구조체는 하나의 변수명으로 여러개의 성질이 서로 다른 자료를 한꺼번에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며 관련된 자료 유형을 같이 묶어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나의 새로운 자료 수형으로 만든 것을 구조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표 1-2 : 구조체의 표현 형식>
2. 구조체 변수의 선언
가. 구조체 선언은 하나의 구조체의 형태를 정의하는 것으로 새로운 수형을 정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구조체가 선언되었다고 해서 구조체의 기억 장소가 할당되는 것은 아니며 프로그램 내에서 구조체 수형을 갖는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여야 하며, 구조체 변수는 단지 어떤 새로운 자료형을 만들어서 이름을 붙여 준 것이다. 실제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의 된 자료형을 갖는 변수를 선언해야 하므로 구조체의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변수의 이름 앞에 단어 struct를 쓰고 정의된 구조체의 이름을 쓰면 된다.
<표 2-1 : 구조체의 기본 형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