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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견의 몽유도원도, 소상팔경도에 대해서

*준*
최초 등록일
2010.05.20
최종 저작일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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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안견(安堅, 조선, 생졸 연대 미상)

자는 가도, 득수, 호는 현동자, 주경. 세종(1419-1450)과 문종(1451-1452)전후에 활약했을 것으로 추측되며 호군(護軍)을 지냈으며 화원의 신분이었습니다.
당시 많은 화가들의 후견인 역할을 했던 안평대군의 절대적 후원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되며 그의 소장품을 감상하면서 더욱 더 식견을 넓혀 중국의 여러 유파를 직접 대했을 것으로 유추됩니다.
안견이 자성일가하고 오랫동안 조선시대의 회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던 것은 아마도 그의 타고난 재주 이외에도 안평대군 소장의 명품들을 깊이 연구하고 수용할 수 있었던 데에 연유한다고 생각됩니다. 그의 화풍은 이른바 이곽파라고 불리우는 북송대 북방산수의 독특한 수지법과 준필을 즐겨 구사하였으며 험준한 산세의 포치나 대국적인 스케일에 의한 화면 운용등은 그가 당시 중국의 화풍을 상당히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감지케 합니다. 참고로 조선초기의 화단은 고려시대에 축적된 중국 회화가 다수 전승된 이외에 연경을 중심으로 하여 명과의 회화 교섭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당시의 화단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화풍들이 중국으로부터 전래되어 한국적 화풍의 형성에 도움을 주었던 것입니다.

1) 북송의 이성과 곽희, 그리고 그들의 추종자들이 이룩한 소위 이곽파 또는 곽희파 화풍.
2) 남송의 화원이었던 마원과 하규가 형성한 마하파를 위시한 원체화풍
3) 명대의 원체 화풍
4) 절강성 출신인 대진을 중심으로 하여 명초에 이룩된 절파 화풍.
5) 북송의 미불, 미우인 부자에 의해 창시되고 원대의 고극공 등에 의해 발전된 미법산수화풍이다.

목차

※ 안견(安堅, 조선, 생졸 연대 미상)
※ 작품소개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
소상팔경도(瀟湘八景圖)

본문내용

자는 가도, 득수, 호는 현동자, 주경. 세종(1419-1450)과 문종(1451-1452)전후에 활약했을 것으로 추측되며 호군(護軍)을 지냈으며 화원의 신분이었습니다.
당시 많은 화가들의 후견인 역할을 했던 안평대군의 절대적 후원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되며 그의 소장품을 감상하면서 더욱 더 식견을 넓혀 중국의 여러 유파를 직접 대했을 것으로 유추됩니다.
안견이 자성일가하고 오랫동안 조선시대의 회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던 것은 아마도 그의 타고난 재주 이외에도 안평대군 소장의 명품들을 깊이 연구하고 수용할 수 있었던 데에 연유한다고 생각됩니다. 그의 화풍은 이른바 이곽파라고 불리우는 북송대 북방산수의 독특한 수지법과 준필을 즐겨 구사하였으며 험준한 산세의 포치나 대국적인 스케일에 의한 화면 운용등은 그가 당시 중국의 화풍을 상당히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감지케 합니다. 참고로 조선초기의 화단은 고려시대에 축적된 중국 회화가 다수 전승된 이외에 연경을 중심으로 하여 명과의 회화 교섭도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당시의 화단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화풍들이 중국으로부터 전래되어 한국적 화풍의 형성에 도움을 주었던 것입니다.

1) 북송의 이성과 곽희, 그리고 그들의 추종자들이 이룩한 소위 이곽파 또는 곽희파 화풍.
2) 남송의 화원이었던 마원과 하규가 형성한 마하파를 위시한 원체화풍
3) 명대의 원체 화풍
4) 절강성 출신인 대진을 중심으로 하여 명초에 이룩된 절파 화풍.
5) 북송의 미불, 미우인 부자에 의해 창시되고 원대의 고극공 등에 의해 발전된 미법산수화풍이다.

그러나 조선초기의 회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은 역시 곽희파 화풍이었으며, 곽희파 화풍은 조선 초기의 산수화단에 제일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던 안견화풍의 토대가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할 수 있을것입니다. 또한 안견의 화풍에는 비단 곽희파 화풍뿐만 아니라 남송의 원체 화풍과 원말 명초의 매너리즘의 영향도 다소 가미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주된 기반은 역시 곽희파 화풍에서 찾아볼 수 가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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