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철학이란 용어는 오늘날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 철학이 무엇인가 하는 점을 한 가지 개념으로 분명하게 파악하기는 힘들다. 그렇지만 철학의 어원을 살펴보면 원래 그리스어로 필로소피아(philosophia)를 뜻한다. 필로소피아는 필로스(philos, 사랑함)와 소피아(sophia, 지혜)라는 두 말을 합성한 것이다. 필로소피아라는 말을 그대로 번역하면, ‘지혜에 대한 사랑’이다.이러한 어원을 갖는 철학은 ‘개별 학문’이 추구하는 현실의 한 영역이나 단면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항상 전체성과 근원성을 문제로 삼는다. 또한 무전제성에서 출발한다는 근본적 특성이 있다. 그러기에 철학의 방법과 대상은 미리 확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각 시대마다 철학자들은 자기 자신과 세계를 전체적이고도 근원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철학의 방법과 대상을 새롭게 규정하며, 그 시대가 제기한 근원적 과제에 답하였다. 철학사는 각 철학자들이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자신의 철학과 철학함을 보여 주는 장이기 때문에, 철학사의 흐름 속에서 철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몇 가지 시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서양철학의 각 시대의 흐름을 알아보자면 크게 4가지의 흐름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그리스철학, 중세철학, 근대철학, 현대철학이 그 4가지이다. 특히 이번 리포트에서는 근대 철학의 큰 변화의 배경이 된 르네상스, 특히 시대적 배경을 알아봄으로서 근대철학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조사를 하겠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시대적 배경이 어떤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목차
목차서론
본론
1. 르네상스배경
1) 르네상스의 문제
2) 중세문화에 있어서의 보수적 요소
(1) 봉건제도
(2) 교회
3) 중세사회의 동적요소
4) 집권적 영영 국가의 대두
5) 봉건 귀족의 몰락
6) 중세교회의 몰락
2.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이탈리아의 경제적 발전
2) 이탈리아의 정치적 발전
3) 이탈리아 사회와 문화의 발전
4) 이탈리아 문화의 세속적 요소의 성장
5)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14세기)
6)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15~16세기)
7)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예술
결론
본문내용
1. 르네상스배경1) 르네상스의 문제
100년간의 문화적 불모상태가 끝난 후, 14․15세기에 이르러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은 중세의 봉건적이며, 종교적인 문학과 고딕예술과 대립하여 그리스․로마의 고전 문화에 대한 동경의 증가로 발전하고 이러한 고대의 부흥은 대체로 르네상스와 중세를 가늠하는 기본적 표지임에 동시에 르네상스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주장을 정당화하는 가장 유력한 근거였다.
볼떼르는 그의 저서 「풍속론」에서 ‘문예 부흥 시대는 해방된 이성의 빛에 싸여 찬란하게 빛나는 시대’라고 하였고, 이 주장은 후에 할렘(Hallam), 미슐레(Michelet)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지만 18세기말과 19세기 초 낭만주의와 더불어 일어난 그 반대의 생각은 중세를 게르만 문화의 활기, 고딕 예술의 웅장미, 중세적 경건과 기사 정신의 감정적 매력으로 보았고 르네상스에서 볼 수 있었던 차가운 합리주의와 이교도적인 비도덕성을 경계했다. 르네상스는 부르크하르트에 의해서 하나의 뚜렷한 시대로 나타났고, 단순히 문학이나 예술의 부활만이 아니라 인간의 지성과 개성의 전반적인 각성, 또는 재생, 즉 근대세계의 출발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요인을 부르크하르트는 고대의 부흥과 이탈리아인의 민족적 천품과 결합 된데서 찾았다.
또한 그는 르네상스 시대를 중세와는 새로운 별개의 시대로 간주했고, 북방의 르네상스도
결론
프랑스어로 ‘재탄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는 엄청난 변화의 시기였다. 중세 천년에 비하면 짧았던 14 - 16세기로 정리되는 이 ‘문예부흥’의 시대는 그 핵심적 의미가 ‘인간성의 재인식’이었다. 중세 천년간 ‘신’을 위해 저버렸던 ‘사람’을 다시 찾아 나선 것이다. 또한 철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으로 부터 해방되려는 노력의 시기였다.
그리고 갈릴레이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교회의 권위를 뿌리째 뒤흔들었고 인간의 이성을 깨우는 밝은 빛이 되어 ‘계몽주의’로 발전하게 된다. 그리하여 인간은 무대의 주인공으로 등장을 하였고 신을 조연으로 밀어 내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합리론과 경험론을 막론하고 계몽주의 철학자들은 결코 종교를 부정하거나 없앨 의지가 없는 기독교 신자들이었다. 이들은 이성과 과학을 신봉했지만 종교에도 적당한 위치를 부여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렇듯 르네상스는 근대철학의 시대적배경이 됨으로서, 근대 철학의 많은 영향을 주었다. 철학뿐만 아니라 예술부분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르네상스의 배경을 잘 이해하면 서양철학의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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