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셀푸코의 관점에서 바라본 불륜
- 최초 등록일
- 2010.06.03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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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셀푸코의 관점에서 바라본 불륜
목차
Ⅰ서론
Ⅱ.불륜의 실태p
1.불륜이란 무엇인가?
2.현대 사회에서의 불륜의 실태
3.불륜을 바라보는 관점
1)여성운동가
2)생물학적 결정론자
3)미셸 푸코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지금 수많은 불륜들이 성행하고 있다.
신문의 사회면에는 연신 불륜에 관해 생긴 범죄들의 기사가 빠지지 않고, 시중에 나오는 황색잡지들은 아예 불륜의 기사들로 먹고사는 실정이다.
누구나 공개석상에서 불륜은 나쁜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또한 자신의 배우자가 불륜을 저지르기를 바라는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다.
그런데 아무리 불륜을 사회문제화 시켜봐도 도덕적 계도가 되기는커녕 시간이 갈수록 더욱 심해지기만 하니 이게 도대체 어찌된 영문일까?
불륜의 유형은 너무나도 많아 단숨에 말하기조차 힘들 지경이다. 유부남/유부녀 커플, 유부남/처녀 커플, 유부녀/총각 커플, 유부남/소녀(미성년자) 커플, 유부녀/소년(미성년자), 직장(상사와 부하 또는 동료) 커플, 술집(종업원과 손님) 커플, 학교(선생과 학생) 커플, 채팅 커플, 동창회 커플, 동네(이웃사촌) 커플, 친구(의 배우자와) 커플 등등.
이런 유형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기혼자들을 중심으로 상황이 벌어지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즉 불륜은 현재의 결혼제도 하에서는 기혼자가 배우자 이외의 다른 사람과 연애 또는 성 관계를 한 경우를 말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들이 일상의 음지에서 밥먹듯이 일어나게 되는 것일까?
사회 비판적인 시각의 평자라면 불륜이 일부일처제 가족제도의 한계 때문에 발생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일부일처제 가족제도는 역사적으로 개인의 사유재산이 형성되면서 이를 자식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생겼다는 것이다. 게다가 자본주의 사회는 특히 더욱더 개인의 자유로운 사유재산 축적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일부일처제라는 형식이 이전의 다른 사회보다 명목상에서는 더욱 강화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적 입장에서 내놓는 솔루션은 매우 명확하다. 불륜은 근본적으로 사유재산제도(특히 자본주의) 때문에 발생하므로 이를 철폐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이 정말로 맞는 것인지 여부는 사유재산 제도가 진짜로 완전히 철폐되기 전에는 확실히 알 수가 없는 노릇이므로 그때까지 기다려 확인해 보는 수 밖에 없다. 그때까지 이들은 불륜이 자본주의 의 사회악이라고 계속 주장할 것이다
참고 자료
광기의 역사-미셸 푸코
대중문화 평론-백상민
인터넷 신문-스포츠 한국
제주 일보
문화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