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의 미학적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0.06.05
- 최종 저작일
- 2010.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음악의 현대적 접근
세광출판사
목차
1. 관련주의(Referentialism)
2. 형식주의(Formalism)
3. 표현주의(Expressionism)
4. 절대 표현주의(Absolute Expression!ism)
5. 통합적 관점
본문내용
미학은 예술의 본질과 가치에 대하여 생각하는 학문이다. 음악 미학에서는 음악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며, 무엇을 의미하며, 음악의 가치를 결정짓는 것은 무엇인가? 음악은 인간의 내면에 어떻게 작용하며, 인간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사회적으로는 어떤 기능을 가지는가 등의 근본적인 여러 문제들을 다룬다.
1. 관련주의(Referentialism)
① 관련주의의 개념
- 관련주의에서 음악의 의미와 가치는 음악 밖의 사물과의 관련성에 둔다.
- 음악의 존재 가치는 그 음악이 지시하는 바의 메시지의 가치에 달려 있으며, 구체적인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해 주는 음악일수록 더 가치가 높은 음악으로 인정받는다.
→ 음악이 전달하는 내용은 가능한 한 명시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 쿡(D.Cooke)은 “음악이 하나의 언어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분명하고 특정적이어야 한다.” (각 음정이 특정의 감정을 지시한다고 봄.)
- 실용적 가치는 음악 작품이 인간의 삶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실용적 목적들을 위해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있다.
② 관련주의에서의 음악의 의미
- 음악의 존재 가치는 그 음악이 지시하는 바의 메시지의 가치에 달려 있으며, 구체적인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해 주는 음악일수록 더 가치가 높은 음악으로 인정받는다. 즉,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 (수단적 가치가 중시됨)이다.
Ex) 도덕적 시민을 양성할 목적이나 애국심을 강화하기 위하여 음악을 활용.
특정 이념을 심어주기 위한 체제와 이념 찬양 노래를 가르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