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의 출연배경과 작가를 통해서본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0.06.12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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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팝아트의 출연배경과 작가를 통해서본 특징
목차
1. 팝아트의 출연배경
2. 팝아트와 다다이즘의 차이
3. 팝아트의 특징
4. 에로티시즘의 표현
5. 레터링과 그라피토 기법
6. 앗상블라쥬
7. 작가 & 작품 조사
-대표적인작가 앤디워홀
8. 의견 & 마침글
본문내용
팝아트는 현대의 대량생산·소비사회와 그에 따른 대중 문화의 출현등 당시의 도시 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출현한 것이다. 팝 아트에서 보이는 대중적 형상의 주요 원천은 미국이며 도시 문화에 밀접하게 접촉한 미국의 미술가들은 그 문화의 특수한 풍조와 속성을 포착하고자 하였다. 이에 비해 영국의 팝아트는 구태의연한 사회질서를 공격하는 사회비판적 의도를 내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술평론가 L.앨러웨이가 54년에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팝 아트가 비평용어로 채택되기 이전에 팝 아트적 징후를 상기시키는 작품이 영국에서 나타났다. 즉 49년부터 F.베이컨이 작품에 사진을 활용함으로써 팝 아트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나 베이컨은 팝 아트와 실질적인 관련이 없으며, 54~55년 겨울에 영국의 젊은 작가들의 공동작품 및 그것과 관련된 토론 가운데 팝 아트란 말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팝 아트는 텔레비전이나 매스 미디어, 상품광고, 쇼윈도, 고속도로변의 빌보드와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의 다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 뿐만 아니라 코카콜라, 만화 속의 주인공 등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한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인 팝아트는 예술성 자체의 의미라기 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 예술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해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으로 이와 같은 주제를 가지고, 현대사회를 평하는 화가나 조각가들의 작품까지도 포함하여 확대 수용한다.
참고 자료
각 포털 검색 및 참고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