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이란,
- 최초 등록일
- 2010.06.14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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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리즘의 이론적 고찰
목차
1. 미니멀리즘의 이론적 고찰
① 미니멀리즘의 전개 및 특성
㉮ 회화에서의 미니멀리즘
㉯ 조각에서의 미니멀리즘
㉰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
본문내용
1. 미니멀리즘의 이론적 고찰
산업이 발달하고 대량생산 경제가 시작되면서 미국 현대 미술은 1950년대를 풍미했던 추상표현주의를 뒤로 하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예술을 등장시켰는데, 그것은 그 표현이 극히 축소, 환원되고, 산업 생산적이며, 비인격적인 특징에서 오는 예술적 내용의 결여로 말미암아 ‘Minimal Art’라는 명칭으로 불리어지게 되었다. 당시 미국화단의 지배적 노력이었던 추상표현주의가 폭주하는 초자아의 전하를 최저한으로 표현하여 관객에 호소하는 입장을 취하고, pop art가 문명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성격을 띤데 대한 반동으로 미니멀 아트는 비개성적인 아이디어와 단순하고 정확도 있는 예술로 반영되었고 레디메이드로서의 object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다이즘의 근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미학의 개념은 본래 말레비치와 뒤샹에게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은 자기표현은 곧 예술이라고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이들은 엄격하고 비개성적이며 극단적 간결성과 기계적인 엄밀성을 특징으로 하는 기하학적인 예술형태를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① 미니멀리즘의 전개 및 특성
뒤샹의 기성품은 작품의 성립근거를 바로 그 자체에 두고 ‘그린다(Painting)`는 의미의 종속관계를 작가의 의지로서 극단적인 상황으로 발전시킨 1960년대를 기점으로 그 이전, 이후의 현대미술의 조형성과 자율성, 표현의 순수성, 복잡하고 다양한 화면의 변화는 미니멀 아트가 발생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60년대의 미술경향에 대해서 미술 평론가 구센은 “1960년대의 미술경향은 단순한 사실을 선호하여 관계적 성격(구성)을 배격하는 것”이라고 말한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