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문학의 발달
- 최초 등록일
- 2010.06.15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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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대문학의 발달-이념과 예술성/서사양식과 리얼리즘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문학과 이념의 대립
(1)계급문학운동의 성립
(2) 계급문학운동의 조직과 사회적 확대
(3)계급문학운동의 이념과 노선
(4) 계급문학운동의 조직 해체
2.계급소설과 리얼리즘의 성과
(1) 경향소설과 소설의 이념성
(2) 농민소설과 농민문학론
(3) 노동소설의 이념적 진보성
본문내용
1.문학과 이념의 대립
(1)계급문학운동의 성립
한국 근대문학은 일본 식민지 지배 상황 속에서 문학을 통해 계급 이념의 조직적인 실천을 추구하는 계급문학운동을 경험으로 한국문학은 자아에 대한 각성과 함께 민족의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학적 경향이 마르크스주의와 결합되면서 조직적으로 확대된 것이 바로 계급문학운동이다. 계급문학운동은 초기에는 식민지 지배 체제에 대한 민족적 저항의식의 표출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으나 저항적인 분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리고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경향이 마르크스주의 사상과 접맥되면서 계급적 투쟁 의식을 강조하는 조직적인 실천운동으로서의 계급문학운동으로 변화하였다.
계급문학운동은 대중적 조직운동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계급문학운동은 한국 근대문학의 전개 과정에서 비평의 논리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의 민중적 형식의 창출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노동자 농민들의 의식 수준과 생활방식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노동자 농민들의 의식수준과 생활방식에 적합한 문학 형식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노동소설, 농민소설, 계급시 등의 집단적 문학형식이다.
(2) 계급문학운동의 조직과 사회적 확대
1)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의 조직
일본 식민지 시대 계급문학운동은 1925년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의 결성과 함께 조직적으로 실천되기 시작하였다. 조선프로예맹의 결성에서 먼저 검토해야 허는 것이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통합이다. 염군사는 무산계급의 문학운동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파스큘라는 생활과 현실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힘의 예술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이 두 단체의 통합은 염군사 계열의 이념성이 파스큘라를 중심으로 하는 기성 문단의 경향성과 결합되어 계급문단을 집단화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조선프로맹의 조직은 무산 계급 문화의 수립을 그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조선프로예맹은 1927년 9월 조직의 확대 개편을 통해 계급문학운동의 실천 이념과 그 노선을 분명하게 제시하였다. 조선프로예맹이 주도하고 있는 계급문학운동은 그 대중적 확대 과정에서 이념 노선의 전환을 꾀하였다. 1926년 말부터 계급 문단의 쟁점으로 부각된 방향 전환론은 사회운동 자체가 요구하고 있는 이념적 노선과 실천 방향을 어떻게 수용하느냐 하는 문제가 주된 관심사였다. 조선프로예맹의 조직 내적인 차원에서는
참고 자료
한국 현대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