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마데우스` 속 음악의 특징과 감상문
*성*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영화 `아마데우스` 속 고전주의 모차르트 음악의 특징과 감상문입니다목차
1. 아마데우스 감상문2. 아마데우스 속 음악에 대하여
1) 모차르트: "돈 조반니" 서곡 KV 527 (관현악곡) - opening chords
2) 모차르트: 교향곡 25번 G단조 KV 183 (교향곡) - 1악장
3) 모차르트: 세레나데 13번 G장조 KV 525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관현악곡) - 1악장
4 ) 모차르트: 피아노 소품 F장조 KV 33B (독주곡) - 주요부분
5) 모차르트: 세레나데 10번 B flat장조 "그랑 파르티타" KV 361 (관현악곡) - 3악장 Adagio & 7악장 Rondo
6)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KV 492 (오페라)
- 1막 `Non piu andrai, farfallone amoroso`, `Cinque... Dieci` & 3막 `Ecco la Marcia`
7) 모차르트: "후궁으로부터의 유괴" KV 384 (오페라)
8) 모차르트: 미사 C단조 KV 427 "대미사" (성악곡)
- 1. Kyrie & 2. Gloria 중 `Qui tollis peccata mundi`
9) 모차르트: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 C장조 KV 299 (협주곡)
- 2악장 시작부분
10) 모차르트: 교향곡 29번 A장조 KV 201 (교향곡) - 1악장
11)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10번 (2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E flat장조 KV 365 (협주곡) - 3악장
12) 모차르트: 신포니아 콘체르탄테 E flat장조 KV 364 (협주곡) - 1악장
13) 모차르트: 아다지오와 론도 C 장조 KV 617 (실내악) - 주요부분
14)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15번 B flat장조 KV 450 (협주곡) - 3악장 Allegro
15) 모차르트: 나는 황제가 되련다 KV 539 (성악곡) - 오케스트라 반주부분
16)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KV 492 (오페라) - 4막 `Gente, gente, all`armi, all`armi!`
17)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2번 E flat장조 KV 482 (협주곡) - 3악장
18) 모차르트: "돈 조반니" KV 527 (오페라)
- 2막 `Don Giovanni, a cenar teco`
- 끝까지 & 1막 `La ci darem la mano`
19)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0번 D단조 KV 466 (협주곡) - 1악장 & 2악장
본문내용
1) 모차르트: "돈 조반니" 서곡 KV 527 (관현악곡) - opening chords영화 맨 처음, 모차르트의 이름을 살리에리가 외친다. (상).
영화 중반, 모차르트의 아버지가 예고 없이 모차르트의 신혼 집을 찾아온다. (중).
영화 중후반, 레퀴엠 작곡이 더뎌지자 의뢰인이 재촉하려 온다. (하).
장엄한 곡조와 함께 `모차르트!`를 울부짖는 한 노인의 목소리가 울려 퍼지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이 장면에 나오는 음악은 모차르트가 1787년 10월 29일 프라하에서 초연한 오페라 <돈 조바니> 서곡의 첫 네 마디이다. [hi-D - D - A - #C]의 주된 음형은 매우 어둡고 무거운 느낌의 장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이 영화에서 극적인 장면 전환 시 반복적으로 사용됨으로써 극적 효과 창출에 기여하고 있음은 물론 영화 전체의 흐름에 통일성도 부여하고 있다.
19)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0번 D단조 KV 466 (협주곡) - 1악장 & 2악장
살리에리의 하수인이 가면무도회에서 레오폴트가 썼던 마스크를 구해오는 장면을 시작으로 살리에리가 그 옷을 입고 모차르트의 집으로 향하는 장면, 그에 이어지는 모차르트가 술을 마시며 작곡을 하는 장면에 흐르는 음악은 모차르트가 1785년 2월 10일에 완성한 피아노 협주곡 20번 라단조 1악장이다.
1785년 2월 11일 빈의 시립 집회소에서의 예약 연주회를 위해 작곡되고 초연되었던 이 곡은 모차르트에게 있어서 최초의 단조 피아노 협주곡일 뿐만 아니라 모차르트가 그때까지 써온 다른 작품들보다도 훨씬 높은 예술성을 담고 있다. 모차르트는 그의 주요 수입원이었던 예약 연주회를 위해 수많은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했는데, 여태껏 명랑하고 쾌활하고 기교적인 피아노 협주곡들을 내어놓았던 그가 왜 이 작품에서만은 갑작스럽게 예술성 높은 독자적인 작품을 만들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당시 협주곡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단조로 작곡된 이 곡은 모차르트의 음악이 차츰 낭만적인 경향으로 기울기 시작하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특기할 사항이 너무도 많은데, 저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