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10.06.20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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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과 일본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문예사조 비교입니다.
<조진기, “한일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비교연구(Ⅱ-2)-1930년대 창작방법론을 중심으로-”, 한민족어문학회, 1995> 를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성립과 성격
Ⅱ. 일본에 있어서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의 전개 양상
Ⅲ. 한국에 있어서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의 전개 양상
본문내용
Ⅰ.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성립과 성격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은 소비에트 제2차 5개년 계획의 성공적 수행과 함께 대두되면서 과거 라프(RAPF)의 섹트주의에서 벗어난 새로운 조직의 필요성과 유물변증법적 방법이 지니고 있던 경직성과 공식적 태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새로운 창작방법론으로 대두됐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혁명적 낭만주의를 자기의 유기적인 조성부분으로 하였고, 예술가들이 현실의 혁명적 발전 속에서 현실을 진실하고도 역사적이며 구체적으로 묘사할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현실을 진실하게 반영함과 아울러 근로인민을 사회주의, 공산주의적 사상으로 교육, 개조하는 과업을 결부시킬 것을 요구하였다.
Ⅱ. 일본에 있어서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의 전개 양상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이 일본에 수용된 것은 1933년으로 이때는 일본 내에서 마르크스 예술이론이 퇴조기에 접어든 시기이다. 그것은 물론 나프의 내부 분열과 이후 결성된 일본프롤레타리아 문화연맹(KOPF)에 대한 탄압, 그리고 이전까지 프로문학계의 주도적 이론가들에 대한 검거와 일정한 관련이 있음은 물론이다. 그리하여 1934년 나프의 해체는 유물변증법적 방법에서 작가를 해방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은 문제의 본질이 왜곡되고 속류화 된 것도 사실이다.
일본에 있어서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의 수용은 그것의 수용여부를 둘러싼 정치 전략적 차원과 세계관과 창작방법과의 관계를 문제시하는 문학론적 관점이 문제의 핵심을 이룬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수용을 반대하는 사람으로는 도쿠나가, 기시야마지, 이토우, 구보, 가미야마이며, 수용을 찬성한 사람은 모리야마, 미야모토, 나카노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