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아이들 아동문학의 시공간성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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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용의아이들 아동문학의 시공간성을 요쟉 정리하고 책과 노니는 집응 통한 아동문학의 시공간성을 분석 정리하고 나의 소감을 보고서로 정리
목차
1.용의 아이들 이론-.아동문학에서의 시공간
2.책과 노니는 집 줄거리
3.책과노니는 집 분석
본문내용
<역사소설과 회고소설>
고전적 역사소설에서 시공간은 매우 구체적이다. 실제 역사적인 인물 왕, 장치가, 군대 지휘관 등등 들은 독자들이 사건과 역사를 쉽게 연결시키도록 만든다. 대부분의 경우 역사적으로 정확한 것을 요구하는 플롯 때문에 장소도 선명하게 드러난다. 현대 역사소설은 전혀 다른 구조와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혁명이나 전쟁 같은 큰 역사적 사건들은 거의 없었다. 있다 하더라도 주요 초점은 왕이나 영웅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다.
특히 초기의 역사 소설이 가지고 있던 남성적 시점이 여성적 시점에 도전하고 있다. 그런 현상으로 인해 어린이를 위한 현대 역사소설의 시공간은 별로 눈에 덜 띄게 되었다. 유명 사건이나 인물을 보고 사건 일어나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지만, 시간과 장소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확실히 현대 역사소설에서 시공간은 고전적인 것과는 다르다.
어린이를 위한 현대 역사소설의 시공간은 역사소설과 구별되는 용어, 회고소설이라 한다.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이 작가의 생애가 닿을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종류의 소설은 역사적이라고 규정하고, 작가의 어린 시절로부터 시작되면서 그들의 경험담을 담고 있는 소설을 회고적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 잉 토니저 닐손은 시공간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다. 시공간에 의하면 아주 비슷한 두 장르 사이의 차이점을 밝히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보는 역사적 시간은 절대적이라기보다는 상대적이다. 말하자면 그 책에 씌어진 시기와는 상관없다. 작가 자신의 시대에 썼지만, 오늘의 우리에게 `역사적` 이라고 알려져 있는 소설들 <<톰 아저씨의 오두막>>같은 작품을 다룰 때의 문제를 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이드 알렉산더의 웨스트마크 삼부작은 유사 역사소설에는 시간도 공간도 지정되어 있지 않다. 소설 속에 나오는 낯익은 힌트를 가지고 시대를 짐작할 뿐이다. 또 완전히 허구적 나라에서 일어나는 모험을 다루지만, 구체적인 지리적 장소를 드러낸다. 때문에 시공간이 허구적이라는 이유만으로 판타지가 되지 않는다.
<윌로비 체이스의 늑대들,1962>은 역시 유사 역사소설이지만 다른 패턴을 제시한다. 역사적에는 전혀 없던 시기이지만, 공간적 배경은 구체적이고 사실적 지명을 갖는, ` 있을 수 있었던` 가상 시공간이다.
존 크리스토퍼의 <기다리는 왕자> 삼부작 (1970-1972)는 3차대전 후의 미래를 배경으로 한다. 그 세계는 현대 문명과 중세의 사회적 질서와, 신화적 사고 방식의 잔재들이 혼합이다. 디스토피아적 성격이 두드러져 있고, 시공간의 마술적 요소는 더 강력하다. 이상의 세 작품은 세 가지 가정적 시공간을 묘사한다. 이 시공간들은 불확실한 과거, 또 다른 과거와 가능한 미래를 포함하는데 그것들은 판타지로 규정짓기 어렵다. 시공간이라는 개념은 우리가 장르의 경계선을 뚜렷하게 보게 해주고, 작가 개개인이 다루는 특수한 시공간에 대해 보다 적절한 평가를 내릴 수 있도록 해준다.
3.책과노니는 집 분석
<책과 노니는 집>은 서사적인 시공간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전적(서사적)시공간은 명백히 제한된 공간과 시작과 끝이 있는 긴 시간을 가지고 있다. <책과 노니는 집>은 조선조 말 천주교 박해를 받던 조선이라는 공간과 18c~19c라는 역사적인 사실의 과정이 있는 시작과 끝이 있는 사건을 통해 이야기를 꾸려 내려가고 있다.
<책과 노니는 집>의 주인공인 장이라는 남자아이, 낙심이라는 여자아이와 미적이라는 기생을 통해서도 서사적인 시공간을 살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마리아 니콜라예바 지음, 김서정 옮김, 『용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 1998
이영서 글 · 김동성 그림, 『책과 노니는 집』, (주)문학동네 ,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