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와 컨텐츠]영화, 드라마 한류문화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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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란?
2. 한류 열풍의 원인
(1) 내적 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2) 외적 요인: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변화
(3) 개인적 요인: 소수의 기업가적 활동가
(4) 정책적 요인: 한국 음반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 지원
3. 영화산업
(1) <엽기적인 그녀>소개
(2) 흥행성적과 사례
(3) 일본에서의 흥행원인
(4) 전략
4. 드라마
(1) 출발점
(2) 한국드라마의 흥행원인, 강점, 기회요인
(3) 한국드라마의 문제점, 위협요인
(4) 향 후 한국 드라마의 전략 및 정리
본문내용
1. 한류란?
한문 뜻과 같이 한국의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뜻은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한국의 대중문화를 좋아하고 추종하는 것이다.
1996 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만든 신조어이다. 2000년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 때 이 말을 처음 썼고 그대로 한국 언론에 소개를 하면서 생긴 단어이다.
한국의 대중문화라 하면 게임 산업, 연예인, 음악, 영화, 드라마 등을 뜻하지만 최근 한류가 다른 전자산업과 식음료 산업 공산품 등 한국의 수출산업에도 쓰여 그 의미가 커지고 있다. 즉, 다시 정의하자면 동아시아 주변 각국에서 감지되는 `한국제`의 각종 유행을 뜻한다고 할 것이다. 이 유행에는 공산품은 물론 각종 문화적인 요소들로 인해 창출되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 전체가 관련되어 있고 따라서 언론과 정부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장려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한류`라는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바람의 수준이 아닌, 보다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거대한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글로벌 시대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세계로 눈을 돌리는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우리 앞에 밀려드는 글로벌화 바람과 문화전쟁의 파고가 너무도 거세어, 수세적인 2류 의식으로는 세계시장 진출은 고사하고 어쩌면 우리 안방 지키기도 어려울지 모른다. 글로벌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해외수출용 프로그램의 포맷 개발도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는 세계표준의 창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할 것이다. 방송 및 관련 조직의 역량을 극대화시키는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고, 경쟁력 있는 상품의 생산체계의 구축을 위해서도 심도 있는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TV프로그램을 보다 많이 수출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측면에서의 노력도 경주되어야 한다. 시장진출 우선순위 면에서는 문화적 뿌리가 같고 우리의 앞마당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을 우선 공략하고, 관련 역량과 노하우를 비축하여 점진적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해나가는 전략이 현실적이고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막 걸음마를 시작한 입장에서 무조건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글로벌 시대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세계로 눈을 돌리는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우리 앞에 밀려드는 글로벌화 바람과 문화전쟁의 파고가 너무도 거세어, 수세적인 2류 의식으로는 세계시장 진출은 고사하고 어쩌면 우리 안방 지키기도 어려울지 모른다. 글로벌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해외수출용 프로그램의 포맷 개발도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는 세계표준의 창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할 것이다. 방송 및 관련 조직의 역량을 극대화시키는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고, 경쟁력 있는 상품의 생산체계의 구축을 위해서도 심도 있는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TV프로그램을 보다 많이 수출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측면에서의 노력도 경주되어야 한다. 시장진출 우선순위 면에서는 문화적 뿌리가 같고 우리의 앞마당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을 우선 공략하고, 관련 역량과 노하우를 비축하여 점진적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해나가는 전략이 현실적이고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막 걸음마를 시작한 입장에서 무조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