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Andrew Heywood) 정리, 6장
- 최초 등록일
- 2010.06.25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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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학(Andrew Heywood) 정리, 6장
정리 최고입니다^^ㅋ
목차
CHAPTER6 민족과 민족주의
Ⅰ. 민족이란 무엇인가?
Ⅱ. 다양한 민족주의
Ⅲ. 국민국가의 미래?
본문내용
Ⅰ. 민족이란 무엇인가?
·‘민족주의’ 라는 현상에 대한 수많은 논의들은 민족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견해들로 소급해 간다.
·‘민족’은 종종 국가state, 나라country, 인종집단, 인종과 같은 단어와 번갈아 사용하였다.
·민족이 지니는 특징적인 속성 : 객관적(문화적) + 주관적(정치적) 특징 모두포함
→ 1. 문화공동체로서의 민족 2. 정치공동체로서의 민족
<문화공동체로서 민족>
·민족에 대한 ‘일차적’개념
·기원 : 18C 후반 독일의 헤르더Herder, 피히테Fichte의 저술
- 헤르더 : 민족의 성격은 자연적 환경(기후적·물리적 지리)에 의해 결정. 이러한 자연적 환경은 한 민족의 생활습관, 노동습관, 태도, 창조적 성향을 형성. “언어”의 중요성!
각 민족에는 “민족정신”이 있다.
∴ 민족전통과 집단적 기억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강조하는 하나의 문화주의의 형태.
민족은 ‘자연적’or ‘유기적’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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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심리학적 통찰은 (19세기)역사적 사건으로서 민족주의를 규명하지 못한다.
· 19세기 역사적 사건으로서 민족주의
- 에른스트 겔너Ernst Gellner 「민족과 민족주의」(1983) : 민족주의가 현대화, 특히 산업화의 과정과 연결되어 있는 정도를 강조. 민족주의는 특정한 사회적 조건과 환경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 발전.(하지만 전근대적 충성·정체성과는 관련성이 적다.)
- 앤서니 스미스Anthony Smith 「민족의 종족적 기원」: 현대의 민족과 인종 공동체(과거 ‘종족’이라함) 사이의 연속성 부각. 곧 민족주의와 근대화 사이의 연결이라는 이념에 도전.
∴ 민족은 역사적으로 구체화되는 이념- 공동의 문화적 유산·언어에 뿌리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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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