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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요의 생애, 시대배경, 문학사상

*혜*
최초 등록일
2010.06.28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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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의 생애, 시대배경, 문학사상 등을
일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 1762(영조38)~1836(헌종2)
(1) 1기 - 수학기와 사환기(修學期/仕宦期) : 벼슬살이의 득의 시절 (1762~1800)
(2) 2기-유배기(流配期) : 귀양살이의 환난시절 (1801-1818/ 39세부터 18년 동안)
(3) 3기- 향거시기(鄕居時期) :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유유자적 시절 (1819-1836)
2. 다산의 시대적 배경
(1)사회적 배경
(2) 삼정(三政)의 문란
3. 다산의 문학사상
(1) 詩文은 세상을 바로잡고 구제해야 한다. - 匡濟一世論 (광제일세론)
(2) 조선 사람이기에 즐거이 조선시를 쓴다. - 自主的 朝鮮詩論 (자주적 조선시론)
(3) 文體는 순수하고 참되야 한다. - 文體醇正論 (문체순정론)
(4) 小說은 道에 해롭다. - 小說害道論 (소설해도론)
4. 다산의 문학사적 의의 : “민생의 애환을 읊으며 시대를 근심하는 조선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옛 선비의 얼굴은 셋이다. 정치가로서의 얼굴, 학자로서의 얼굴, 문인으로서의 얼굴이 바로 그것이며, 이 세 얼굴은 도(道)라는 것으로 종합된다. 또한 옛 선비들은 대부분 많은 시문집을 남겼다. 이와 같은 세 얼굴과 유향(遺香)인 시문집은 남이 쓰이지 못하는 곳에 쓰이고(無用用), 남이 말하지 못한 것을 말 할(不言言) 때에 그 향기를 발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그 향기를 다산 정약용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다산은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문인(文人)․지식인(知識人)의 한 사람이다. 그는 75세라는 짧지 않은 생을 살면서 누구도 쉽게 따라 오지 못할 만큼 많은 업적을 이루었고, 정치․경제․사회․문화의 각 방면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였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업적과 저술을 남겼기 때문에 다산은 문인이라기보다는 경세가(經世家)나 정치가(政治家)로 더 많이 인식되고 있다. 특히 조선 후기라는 시대적 혼란과 서교(西敎)의 유입이라는 사상적 혼란 속에서 개혁을 주장한 그의 목소리는 후대의 학자들에게 다른 무엇보다 그의 정치적인 면과 사상적인 면에 주목하게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그러나 당대 문인 특히 시인으로서도 다산은 이에 못지않은 역량을 인정 받았다. 정조에게서 “奇才, 實才”라는 평가를 받았고, 심환지에게서 “奇才”라는 평가를 받았는가 하면, 신유사옥 이후 그를 헐뜯던 경성의 사대부들에게서 “異才”라는 평가를 받았다. 다산에 대한 이런 평가는 그가 생존 당시부터 시적 재능을 인정받았고, 일정한 문학적 성가를 얻고 있었음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그의 생애와 문학관을 통해 그가 어떠한 삶을 살았으며, 어떤 문학적 사상을 지니고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 그의 인생 전체를 논할 순 없지만 일부분이라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황패강, 『한국문학작가론 3』,「정약용 편- 김상홍」, 집문당, 2000.
이덕일,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2』, 김영사, 2005.
금장태,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2005.
금장태, 『다산 정약용』, 살림, 2005.
박석무, 『다산정약용 유배지에서 만나다』, 한길사, 2003.
김상홍,「다산 정약용 문학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1985.
김지용,『다산의 시문』, 명문당, 2002.
송재소,『다산시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86.
민족문학사연구소,「민족문학사 강좌 (상)」, 창작과 비평사, 1995.
김승찬,『한국문학 사상론』, 세종출판사, 1994.
박석무,『다산 정약용 유배지에서 만나다』, 한길사, 2003.
윤재환,「다산 시의 흥취와 서정의 객관화」, 단국대학교, 2007.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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