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7.14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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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건주의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B.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경건주의의 이해
A. 경건주의의 정의
B. 경건주의 운동의 배경
Ⅲ. 독일 경건주의 운동의 형성
A. 아른트(John Arndt)
B. 스페너(P.J. Spener)
Ⅳ. 경건주의의 갱신
A. 교회와 갱신
B. 독일 경건주의의 갱신이 대륙에 미친 영향
Ⅴ. 결 론
A. 내용 요약
B. 제 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경건주의는 유대-기독교의 역사 중에서 가장 관심을 갖지 못했던 운동 중의 하나였다. 미국의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경건주의가 엄청난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경건주의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여 미국의 교회사료 편집에 가장 큰 공백을 남기고 있다. Dale Brown, 「경건주의 이해」, 오창윤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7), pp.9 - 10.
1 0세기 신학 용어로서의 경건주의는 도덕주의, 율법주의, 분리주의, 개인주의 등 부정적 평가 일변도로 취급받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묘사들은 경건주의에 대한 초기 정통주의적 반대자들의 논쟁적 발언에서 유래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이 운동은 개신교 내에서 가장 역동적인 운동으로서 생활 방식, 성서적 주제, 초교파 운동, 선교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갱신을 이룬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Ibid., pp.10 - 11.
경건주의 운동은 루터파 안에서 최초로 분명한 형태를 취하여 나타났다. 1546년 루터가 사망한 후 루터파 내에서는 많은 신학적 논쟁이 벌어졌다. 루터파들과 칼빈주의자들은 각기 자기의 신학을 옹호하기 위하여 정교한 신학적 방법론, 스콜라 주의, 혹은 개신교 정통주의(Protestant Ortodoxy)라고 알려진 학구적 신학의 특징을 묘사하는 어휘를 개발해 냈다. P.C. Erb, 「경건주의자들과 그 사상」, 엄성옥 역 (서울: 은성출판사, 1991), pp.8 - 9.
경건주의는 오늘날 복음주의 신학의 배경이 되고 있는 이와같은 개신교 정통주의에 의존하고 있으면서도, 그 객관주의에 대한 종교적 주관성이 강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이다. Paul Tillih, 「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송기득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3), pp.9 - 10.
경건주의자들은 정통주의로 부터 많은 것을 배웠으나, 정통주의는 메마르고 논쟁적이며 편협하고 실질적인 경건 생활에 대한 관심이 결여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들은 개인적인 중생과 성화 및 종교 체험에 대한 강조로 교회에 갱신의 바람을 일으켰다. Erb, 「경건주의자들과 그 사상」, pp.9 - 10.
참고 자료
1. 한 서
김의한. 「기독교 교회사」, 서울: 성광문화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