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기말고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7.16
- 최종 저작일
- 2010.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의 이해 기말고사 요약
목차
15장.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
16장. 병사에 대한 발라드
17강. 이반의 어린시절
18강. 학이 난다
19강. 인정사정 볼 것 없다.
24강. 미션임파서블 2
본문내용
15장.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
크라카우어는 독일의 사회학자, 작가, 영화학자
→ 사회학적, 폭넓은 관점에서 영화를 분석하였고, 영화에 대한 학문발전의 새로운 단계를 열었다
『독일 영화의 심리학적 역사』 『영화의 본성』
1. 『영화의 본성』: 서론, 세 개의 장, 에필로그로 구성
① 미학적 실증주의
순수 미학적 입장에서 나아가 실제 현실에서 어떻게 증명되는가의 문제까지 고려.
사진은 현실 재생의 수단 + 인간 영혼의 가장 고귀한 이해와 연관 → 사진을 통해 인간에 대한 본질적 이해
cf) 사진과 영화의 미학적 기능: 노출적 기능을 기초한다
★ 최초로 영화의 미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분석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영화의 본성에 주목
② 서론: 사진의 미학적 분석
사실주의적인 것과 형식주의적인 것의 존재
③ 사진의 본성
❶사진의 기본적인 미학적 원칙
소재애 대한 사진 작가의 접근. 사진의 본질적인 선호와 사진찍기의 매력. 사실적 방향 추구
❷사진의 본질적 경향
내용의 비각색, 비고의성, 미완성, 비규정, 의미적 불명료성
❸"사진은 예술인가?"
사진의 미학적 가치는 어느 정도는 그것의 폭로적인 기능의 결과(∵노출)
사진의 본성은 영화의 본성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함
∵ 특수한 영화적인 기술(소리, 몽타쥬)은 비사진적인 요소들이 그 토대를 이루고 있기 때문.
④ 영화의 본성
영화의 기본적인 본질은 사진의 특성과 일치. 영화는 사진과 마찬가지로 리얼리즘 노선 견지
BUT) 영화에는 `삶의 흐름`의 표현에 대한 관심이 첨가
(두가지 면에서 사진 추월)
❶영화는 움직임 자체, 혹은 그것의 양상을 보여줌
❷영화는 물리적 현실을 각색하고 그것의 다양한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음
by. 영화 고유의 기술적 수단들( 음향(소리), 몽타쥬 )
→ 의미의 연속성으로서의 몽타쥬 중시
⑤ 세르게이 에이젠슈쩨인의 『전함 포템킨』
형식주의 + 리얼리즘 (∵역사적 사건 배경)
→ 카메라가 현실속에 깊숙이 들어가 찍은 영화가 진정한 리얼리즘 본성, 영화의 본성을 잘 살려낸 진정한 예술영화라고 크라카우어는 주장.
2. 독일 영화사에서 독일에서 파시즘이 가능하도록 한 민족적인 심리의 특성들에 대한 관념들을 풍부하게 하는 사회적 모티프에 주목
→ 다양한 역사적인 사건과 관련된 중요한 심리적인 테마들을 예고하는 영화들에 흥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