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시대에 복잡한 논쟁에서 루터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10.07.17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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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시대에 복잡한 논쟁에서 루터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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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6세기 논쟁들은 광범위 했는데, 교회적 논쟁은 교황의 권위와 교회에 대한 공격, 성경의 권위와 이해에 관한것들이었다. 루터는 성서의 원문에 기초한 해석을 강조하며, 선포되어지는 말씀을 강조하면서 교황을 머리로 하는 계층적질서적 성직체제에 반대입장을 취했다. 특히 면죄부에 관한 논쟁을 통해 그것의 위험을 언급한다. 그는 면죄부의 기능을 부정하지 않았지만, 진정한 통회와 면죄부의 사용 사이에 나타나는 오류를 95개조 조항들을 통해지적하면서 그것의 효력을 교회가 부과한 세상적인 형벌들을 사하하는 것에 제한시켰다. 이 조항은 주로 면죄부와 고해성사에 대해서 취급했다. 면죄부가 아닌 회개를 통하여 오직 하나님의 의하여 죄가 사해짐을 그는 말한다. 그러나 이 조항에서 면죄부에 대한 문제보다는 교회의 권위와 교황체제, 순종,성례전에 대한 교리에 집중이 되어 논쟁이 이루어졌다.
1518년에 하이델베르크 논쟁에서 루터는 인류의 죄성,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의지의 노예성, 인간의 협럭이 배제된 하나님의 은총의 역사, 그리고 일상적인 시간논쟁과 무관한 신앙에 관한 종교개혁 신학의 기초를 제시하면서, 영광의 신학을 반대하면서 영광의 신학을 주장했다. 루터는 카예탄에 의해 심문을 받게되는데 이것의 성격 은 정치권 안의 다양한 이권들에 관련되었었다. 교황청은 루터의 재판을 이단문제 소송으로 치부하기 보다는 정치적인 관심에 우선권을 두었다. 카예탄은 면죄부에 대한 루터의 비판을 이해했지만 교황권에 대한 견해에는 강한 반발로서 거부했다. 그는 아우스브르크 심문을 받은 직후 교황에게 교회의 공의회앞에서 재판을 호소했다. 로마와의 갈등은 다시 라이프치히 논쟁에서 심화되었다. 에크는 루터를 이단으로 정죄했는데, 루터는 여기서 성서의 권위와 교회의 권위 사이의 명백한 대립을 제시했다. 이윽고 그를 파문하겠다고 위협하는 교서를 받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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