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정보,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07.20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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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성대 한국의 문화유산 과목,
한학기수업내용을 A4 3장에 정리한것입니다.
장수는 적어도 사진이랑 내용이랑 빽빽히 적혀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무신도-무당들이 받들고 모시는 여러신들을 그린 그림.
몸 주신을 신단에 모시는 중부와 북부지방에주로 그려졌고, 여러 탈춤
이 크게 발전한 황해지역의 무신도들이 제일 다양하다. 무신도는 오
늘날 종이에 인쇄한 것들도 있지만, 당채(唐彩)나 석채(石彩) 등
적색 · 청색 · 황색 위주의 진채(眞彩)를 사용하여 그렸다.
바탕은 무명 또는 한지이며 형태는 세로로 긴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그린 화가는 거의 무명으로서 밝혀져 있지 않다.
무속신앙은 토착종교로서 불교나 유교 이전부터 있어 왔고, 불교와
유교가 도래한 이후에 그 종교들과 섞이면서 민간신앙으로 꾸준히 내
려왔다. 고대사회가 제정일치 시대였던 점을 감안한다면 단군이
래 무속화는 종교화로서 상당히 많이 그려져 왔을 것으로 생각
된다. 무신도는 종교화로서의 상징적인 도상을 지니고 있었을 뿐
아니라, 샤머니즘의 성격상 부적 같은 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
다. 그리고 무속신앙의 주술적인 측면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
는 그림임을 암시한다. 무신도는 종교화와 민화의 특징을 두루 갖추고
있지만 나름대로 독특한 영역의 그림이다. 즉 종교화가 갖지 못 한
일상의 삶 속에 녹아있는 기층민의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으며 익살
과 다소 과장된 표현으로 신(神)을 묘사함으로써 직설적이고 소박한
민중의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이다. 무신도는 그림 수업을 전문적으로 받은
화가나 불화(佛畵)를 그리는 스님이 일종의 본그림인 `초(草)`를 가지
고 그리는 경우와 무당이 직접 경험한 신(神)을 초(草) 없이 그리기
도 한다. 이것을 전문으로 그리는 화인(畵人)의 말로는 본그림을 `뽄`
이라고도 하는데, 무신도는 무신의 성격이나 신격(神格), 외모에 따
라 다양한 모습으로 그려 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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