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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정의와 분류,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배경과 시기,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사례,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교육적 효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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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1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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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정의와 분류,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적용배경과 시기,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사례,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교육적 효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지도전략 분석










참고자료

◈ 강문회 역,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1996
◈ 김옥련, 어린이 이해와 지도, 서울 : 학문사, 1984
◈ 대한교련, 놀이 지도 자료집, 서울 : 한국 교육 출판, 1984
◈ 류영택, 놀이위주의 신체운동을 통한 특수한 아동의 학습지도 접근방안, 제35회 현장연구 우수논문집, 1991.
◈ 문교부, 놀이지도, 한국행동과학연구소편, 1983
◈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정의와 분류

Ⅲ.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적용배경

Ⅳ.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시기

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사례

Ⅵ.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감각사고놀이방법

Ⅶ.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모의놀이방법
1. 모의 학습 전개 방법
1) 준비 단계
2) 실시 및 결과 토의 단계
2. 모의 학습 적용의 유의점

Ⅷ.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교육적 효과
1. 놀이의 신체적 영향
2. 놀이의 지적․ 정서적 영향
3. 놀이의 사회적 영향

Ⅸ.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지도 전략
1. 관찰자의 역할
2. 계획․조직자의 역할
3. 상호 작용자의 역할
4. 감독자의 역할
5. 평가자의 역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란 복잡한 사회 속에서 개인과 전체의 조화로운 삶을 꾸려가기 위한 어린이의 생존방식이고, 인간의 신체․정서․인지․사회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이다. 그것은 능동적․자발적이고 재미가 있기 때문에 그것에 빠지게 되는 진지함이 있고, 새로운 삶과 함께 한다는 의식이 커갈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기도 하다. 우리는 어떤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능동적․자발적일 때 그 성과가 가장 크게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한다.
놀이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저절로 신이 나고 그것에 몰두하게 된다. 재미가 없으면 아예 놀지도 않는 것이 놀이의 특성이다. 재미의 요소는 다양하며 이 재미가 놀이를 구성하는 첫째 동인이 된다. 따라서 한 가지 놀이에 단 한 가지 재미밖에 없을 때 그 놀이의 시간은 짧아지겠지만, 다른 재미를 보충할 경우에는 놀이가 복잡해지면서 놀이 시간이 길어진다. 이러한 재미는 승부, 표현, 우연, 숙달, 어지러움, 창의, 긴장 등의 요소가 첨가될 때 더 크게 된다.
‘일을 노는 것처럼 하라’ ‘공부도 노는 것처럼 하라’라고 말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강요된 학습보다는 놀이처럼 배우고자 하는 자발적 동기가 충만할 때 그 효과가 클 수 있음을 의미한다. 놀이는 학습자 자신의 자발적 욕구에서 우러나는 행동이기에 이것에는 이미 효과적인 학습조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의 적극적인 행동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필수적이다. 놀이의 세계에서는 주인공들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결정․선택하며, 주변의 인적․물적 환경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놀이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융통성은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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