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특강 - 제 7장 한국미술의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0.07.29
- 최종 저작일
- 2010.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에서 내놓은 `한국사특강-개정신판`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제 2부 주제로 본 한국사` 중 `제 7장 한국미술의 특성`를 간략히 정리하였다. 차지하는 분량이 다른 장에 비해 적고, 내용 또한 세세하지 않기 때문에 코멘트없이 정리만 했음을 알아두길 바란다.
목차
1. 한국미술 특징의 정의
2. 한국미론의 검토
3. 한국미술의 시대별 특성
본문내용
1. 한국미술 특징의 정의
1) 한국미술 특성 규명의 한계
․다양성과 특수성
2) 한국미술 특성 연구방법
․미시적 접근방법
․시대․분야․지역 간의 차이를 기준으로 특성을 확인
2. 한국미론의 검토
1)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悦, 1889~1961)
(1) 한국미술 연구
․한국미술의 특성 또는 특징에 관하여 최초로 비교
․한국미술과 예술은 ‘비애의 미’ 또는 ‘애상의 미’로 비유
․한반도의 자연과 참혹한 역사를 고려한 판단
․조선시대의 민예품과 민예적 도자기에서 비애와 애상을 포착
(2) 반론
․다른 나라들에 비해 특별히 척박하지 않은 반도지역
․세계사적 입장에서 매우 참혹하지만은 않은 한반도의 역사
․한국미술의 밝은 정수(精髓)를 외면하고 어두운 측면을 부각
․야나기는 인문주의 종교철학자의 센티멘털리즘에 빠진 것으로 생각
․그의 결론은 식민통치의 가해자였던 일본인의 감정이 반영된 것
참고 자료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한국사특강-개정신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