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8.24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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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교재 고전시가론 요약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1 장 총 론
ꊱ 고전시가의 개념
①개념 :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다.
②고전시가의 ‘고전’에는 시간개념만 아니라 ‘훌륭한’작품이라는 가치개념까지 함께 부착 되어 있다.
③‘고전’은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이다.
④시(시가)와 율문의 관계 : 모든 시(시가)는 율문(언어의 리듬 특성에 따른 분류)에 속한 다.
⑤시와 시가의 관계 : 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를 시가라 할 수 없다.
⑥고전시가에 담긴 ‘시가’의 뜻 : 시어면서 동시에 노래라는 뜻 한국적 특수성이 반영되어 있다.
ꊲ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 체계
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등 8종
(1)고전시가의 영역이 국문시가에 한정
①고전시가의 영역이 국문시가에 한정된다는 이 평범한 사실이 오히려 고전시가의 특성을 가장 집약적으로 드러내 주고 있는 한 단면이다.
②시문학 유산
-우리말 중심의 고전시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문 중심의 한시도 있다.
-한국의 옛 시문학에는 고전시가와 한시가 나란히 병존하는 아원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고전시가는 고전시가대로, 한시는 한시대로 각각의 고유한 전통 속에서 형성해 낸 독립된 장르 체계를 지니고 있다.
③로만 야콥슨 : 시는 언어가 지닌 여서 가지 기능 가운데 메시지-말 혹은 언어-자체에 초 점을 두는 시적 기능이 전경화된 언어가 중심이다.
(2)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그대로 일치하는 역사성
①상대시가는 시가의 발생 단계에서 6,7세기의 삼국시대에 이르는 초창기 우리 시가의 역 사적 현상을 다루기 위해 편의상 설정된 장르이다.
②고전시가의 장르 체계는 각 장르고 형성되고 소멸되는 과정이 역사의 흐름에 따라 계기 적으로 연결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6,7세기 통일신라~고려 전기 : 향가
-고려 후기 : 속요, 경기체가
-15세기 : 악장
-16세기 : 시조와 가사가 사대부 지식인을 중심으로 성행
-19세기 : 기층민 중심의 잡가, 시조, 가사와 병존
③고전시가의 장르는 다른 어떤 영역의 문학보다도 역사와 불가분의 긴밀한 관련 속에서 형성, 소멸되어온 장르들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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