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유비쿼터스과제
- 최초 등록일
- 2010.09.09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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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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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 혹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현재 자신의 일상속에서 가져올 변화를 미래 시나리오를 넣어서 논하시오. 단, 미래 시나리오에는 3주차 강의의‘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기술‘ 중 적어도 4가지의 기술이 적용되어 변화되는 자신의 생활 모습에 대한 시나리오가 작성되어야합니다. 아래는 글상자의 내용은 시나리오의 예이다. - 중간과제물은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뉘어 작성되어 하며, 서론에는 시나리오에 사용되는 기술의 정의와 특징, 본론에는 미래 시나리오, 결론에서는 현재의 생활모습과 미래 시나리오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합니다. - 파일은 한글이나 워드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 글자 크기는 10포인트(한글, 워드)로 줄간격은 160%, 과제물의 길이는 겉표지를 제외하고 4페이지로 제한합니다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뉘어 작성되어 하였으며, 서론에는 시나리오에 사용되는 기술의 정의와 특징(디바이스(Device) 기술, 네트워크(Network) 기술, 센싱(Sensing) 기술, 상황인식(Context aware) 기술, 상호작용(Interaction) 기술 및 보안(Security) 기술 등의 컴퓨터 기술을 전제로 구현 가능한 네트워크 기반의 확장형 컴퓨팅 환경)을, 본론에는 미래 시나리오, 결론에서는 현재의 생활모습과 미래 시나리오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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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옛말이 무색할 정도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이하, IT)분야는 하루가 다르게 그 변화의 속도를 달리하고 있다. 그 결과, 현대인들은 모바일(Mobile) 기기를 휴대 하고 있는 것 만으로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인터넷(Internet)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곧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의 도래가 멀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비쿼터스 란, 컴퓨터 관련 기술이 생활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있음을 뜻하는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과 같은 개념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또는 유비컴(Ubicom)이라고도 하며, 사용자가 통신이 가능한 물리적인 기기 및 설비 등을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또한 이를, 핵심 기술 측면으로 접근을 하자면, 디바이스(Device) 기술, 네트워크(Network) 기술, 센싱(Sensing) 기술, 상황인식(Context aware) 기술, 상호작용(Interaction) 기술 및 보안(Security) 기술 등의 컴퓨터 기술을 전제로 구현 가능한 네트워크 기반의 확장형 컴퓨팅 환경을 의미 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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