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교의 시 세계
- 최초 등록일
- 2010.09.10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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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은교의 시 세계
목차
1. 강은교의 시 세계
2. 시 세계의 변화 과정
3. 대표적인 이미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강은교 시인의 이미지 변천사
첫 시집 허무집에서는 죽음,소멸등의 내면적 관계가 중심을 이루고 있는 허무집에서 그 이후부터는 양상을 달리하여 타인과 유대를 소중히 하는 운명 공동체로 나아갔다고 본다.
허무집에서 강은교 시인은 황혼,죽음,모래,물,불 등을 소멸의 이미저리로 묶어 오히려 그것들의 소멸하지 않는 이면을 발견하고 스스로의 허무를 극복하고 있으며, 이후의 시집에서부터는 그러한 인식을 확대하여 뿌리,숲,해,빛 등을 소생의 이미저리로 묶어 생명과 공동체의식을 노래하고 있다.
그녀 자신이 뇌종양으로 죽음의 고비를 맛봤으며 당시 목숨을 걸고 낳은 자식중 한명을 잃는 사고를 겪은 개인적 체험이 시세계의 변화와 무관하다고 볼수는 없을것이다.
참고 자료
◆ 강은교, 허무집 70년대 동인회, 1971
◆ 강은교, 풀잎 민음사, 1974
◆ 강은교, 빈자일기, 민음사, 1977
◆ 강은교, 소리집, 창작과 비평사 1982
◆ 강은교, 붉은 강, 풀빛, 1984
◆ 강은교, 우리가 물이되어, 문학사상사, 1986
◆ 유성호, 강은교의 시 세계, 천년의시작, 2005